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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국 의회가 비행기 조종석 경보 시스템에 대한 새로운 안전 표준 부과 적용 유예를 거부했다.
이에 따라 미국에서 12월 27일 이후 운항되는 모든 항공기는 FAA(연방 항공청)의 인증을 받은 최신식 조종석 경보 시스템을 갖추어야 한다.
7일(현지시간) 로이터에 따르면, 미국 의회의 이 같은 조치로 보잉의 맥스7 및 맥스10 항공기 배치에 커다란 타격이 있을 전망이다.
미국 의회는 2018년과 2019년 총 346명이 사망한 보잉 737맥스 항공기의 두 차례의 치명적 사고 이후 조종석 경보 시스템에 대해 강화된 안전 표준을 2020년에 마련하고 적용을 2년 유예해왔다.
이 기간 중 보잉의 맥스7과 맥스10 항공기는 20개월간 운항이 중단되었으며 보잉은 강화된 조종석 안전 시스템이 적용되지 않은 MAX 7과 MAX 10 에 대해 약 1,000대의 주문을 따냈다.
강화된 안전기준 적용 시한이 연기되지 않으면 이 계약이 취소될 수 있을 것으로 우려되어 보잉은 사활을 걸고 적용 시점 연기를 위해 로비해왔다.
많은 의원들과 조종사 노조, 맥스 항공기의 추락 사고 희생자 가족들이 안전기준 부과 시한 연기를 반대하고 시행을 지지해왔다.
2009년 에어버스 A320이 기러기 떼와 충돌한 후 뉴욕 허드슨 강에 안전하게 착륙시킨 조종사로 유명한 CB "설리" 설렌버거도 안전 시한 연기에 반대해왔다.
김정아 객원기자 kja@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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