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년 상업용 부동산 공간 구성 핵심 키워드가 '하이브리드 워크'와 '지속 가능성'이 될 것이라는 전망이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대유행에 따른 업무 환경 변화를 수용하고 전 세계 과제로 떠오른 탄소 저감을 위해서다.
13일 상업용 부동산 데이터 전문 기업 알스퀘어가 발표한 '2023년 오피스 인테리어 키워드'에 따르면 △열린 공간 △지구를 지켜라 △기술과의 결합, 진정한 스마트 오피스 △실용성은 영원하다 △유니버설(universal) 디자인 등이 내년 상업용 부동산 공간 구성 핵심 키워드로 꼽혔다.
사무용 가구도 이에 맞춰 변화 중이다. 업무 방식과 조직 구성에 따라 가구 배치나 용도를 자유롭게 바꿀 수 있는 제품이 선호된다. 모듈식 가구가 대표적이다. 모듈형 가구로 유명한 스위스 업체 'USM'은 오피스 라인을 따로 운영한다. 스위스의 '비트라' 역시 모듈형 가구를 선보이며 직원들의 변화된 니즈를 반영하고 있다.
재택근무가 새로운 업무 패턴으로 자리 잡았지만, 기업은 여전히 오프라인 근무를 배제하지 않는다. 직원 간 대면 소통과 여기서 나오는 아이디어, 협업 시너지를 포기할 수 없어서다. 알스퀘어는 "두 업무 방식을 섞은 '하이브리드 워크' 중심으로 업무 환경이 바뀌며 오프라인 사무실에서도 재택근무와 같은 환경을 누릴 수 있는 공간 구성이 늘 것"이라고 했다.
국제에너지기구(IEA)에 따르면 2021년 기준으로 빌딩 운영과 건설, 기타 건설·인프라 산업은 매년 전 세계 이산화탄소 배출량의 40%를 차지한다. 올해 문을 연 '애플스토어 잠실'의 경우 100% 재생에너지로 운영한다. 명동 '나이키 서울'도 매장 내 구조물, 디스플레이 아이템, 마감재에 지속가능한 재활용 자재를 활용해 친환경 건물 인증제도인 'LEED' 인증과 '트루 제로 웨이스트' 운영 인증을 획득했다.
알스퀘어는 "파리협정 이행을 위해 2050년까지 '탄소 제로'를 실현해야 하는 만큼 상업용 부동산 공간 트렌드도 변화할 수밖에 없다"고 설명했다.
마이크로소프트의 '팀즈'나 '노션', '줌' 등의 비즈니스 플랫폼으로 소규모 미팅이나 화상 회의, 협업과 분업 등이 활발히 이뤄지는 만큼 공간도 이를 수용하는 방향으로 바뀔 것으로 예상된다. 이지수 알스퀘어디자인 설계본부장은 "기존 빌딩을 이런 공간으로 전환하긴 쉽지 않다"면서도 "출퇴근이나 업무 방식 변화에 따라 스마트 오피스로의 변화는 계속될 것"이라고 내다봤다.
이미 다수의 기업이 이런 형태의 공간 구성을 선보이고 있다. 삼성전자의 거점오피스 '딜라이트'는 사내에 몰입 공간을 따로 만들었다. 1인 독서실 형태의 몰입 좌석, 전화 부스 등이다. SK텔레콤의 거점 오피스 '스피어'는 비대면 회의를 위한 독립 1인 회의 공간 '스피어 팟'을 마련했다. 카카오 신사옥 판교 아지트는 총 350여개의 회의 공간을 갖췄다.
구글코리아는 개인 업무공간에 시각장애인 점자를, 바닥에 노란 점자 블록을 설치했다. 복도를 넓히고, 슬라이딩 도어와 자동문을 통해 휠체어가 쉽게 다닐 수 있도록 했다. 카카오 자회사 링키지랩은 휠체어가 통과할 수 있는 통로를 갖췄고 문턱을 없앴다. 허리 높이의 스위치, 터치식 자동문 등 다양한 유니버설 디자인 요소를 적용했다.
이송렬 한경닷컴 기자 yisr0203@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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