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에도 숨겨진 관광지가 많이 있거든요. 여행자와 사업자 모두에게 도움이 되는 '일석이조' 플랫폼이 될 겁니다."
김보규 웰키아이앤씨 대표(사진)는 20일 서울 다동 한국관광공사 관광기업지원센터에서 기자와 만나 "전 세계의 '로컬 트래블' 상품이 여행 산업의 주역이 되게 만드는 게 목표"라고 말했다.
웰키아이앤씨는 지역 여행 상품 전문 오픈마켓인 '모디'를 운영하고 있다. 지난 7월 출시한 모디는 지역 여행 상품 공급자와 이용자를 연결해주는 플랫폼이다. 개인이나 사업자가 관광 상품을 등록하면 이용자는 앱 안에서 이를 고른 뒤 예약·결제를 한 번에 할 수 있다. 등록 대상이 되는 여행 상품은 단순 관광지 방문 뿐만 아니라 캠핑이나 맛집 탐방, 집 앞 산책 등으로 다양한 게 특징이다. 현재 500여 개 상품이 등록돼 있는데, 당근마켓처럼 지역에서 사람들을 이어주는 일종의 '하이퍼 로컬' 커뮤니티로 발전할 수 있다는 평가다.
김 대표는 모디의 경쟁력으로 여행 상품 공급자가 겪었던 기존의 불편함을 해결했다는 점을 꼽았다. 모디에선 상품 예약과 결제 뿐만 아니라 홍보나 정산 등의 업무도 가능하다는 설명이다. 또 앱 내 채팅 기능을 통한 고객 상담 시스템도 구축했다. 그는 "공공 채널을 이용하면 홍보는 적극적으로 할 수 있었지만 이것이 판매로 연결되기는 쉽지 않았고, 그렇다고 포털 등 민간 채널을 이용하자니 광고비 경쟁 때문에 영세 업체가 살아남기가 어려웠다"고 말했다.
모디가 탄생한 건 김 대표의 끊임없는 고민 덕분이었다. 외국계 정보기술(IT)회사에 다니던 그는 과거 국내외 출장길에 오를 때마다 짬을 내 지역 곳곳의 명소를 다녀보곤 했다. 다만 '진짜' 숨겨진 곳은 찾아다니기가 어려웠다. 여행 정보를 얻을 수 있는 창구는 여행사나 블로그 글 뿐이었다. 알려지지 않은 맛집과 명소가 많았지만, 현지 인맥이 없는 한 그런 곳을 발굴해내기는 하늘의 별따기였다. 문제를 해결하고 싶었다.
김 대표는 "어느 날 이란에 갔는데, 정말 특별한 경험을 하고 싶어서 모르는 현지인을 통해 차를 얻어 타고 1박2일 동안 실크로드의 곳곳을 다닌 적이 있다"며 "이런 특별한 경험을 조금 더 안전하고 편리하게 대중들에게 전해주고 싶었다"고 말했다.
그는 한국에도 이런 숨겨진 명소가 많다고 했다. 이를테면 경기도 안성에 있는 풍산개마을엔 캠핑 공간에서 피크닉을 즐길 수 있는 공간 대여 프로그램 '캠핑크닉'이 있지만 그동안 잘 알려지지 않았다. 모디 플랫폼에 입점한 뒤 홍보를 통해 예약 건수가 30% 이상 늘어났다는 게 김 대표의 말이다. 그는 "서초동에 사는 나조차도 집 앞의 산책 코스를 상품으로 만들 수 있다"며 "누구나 관광 상품을 만들고 홍보할 수 있다는 게 콘셉트"라고 설명했다.
모디는 입점 사업자에게 카드 수수료도 받지 않는다. 자선단체 아니냐는 기자의 질문에 김 대표는 "웰키아이앤씨는 모디 외에도 기업 간 거래(B2B) 소프트웨어나 앱 개발 등 수익을 낼 수 있는 다른 사업모델이 있다"고 답했다.
수익성을 갖춘 덕분에 회사는 우선 모디를 통해 '로컬 크리에이터'를 지원하는 게 목표다. 지역과 함께 성장하는 '로컬 트래블' 전문 오픈마켓으로 자리매김하겠다는 청사진을 그렸다. 김 대표는 "자신만의 관광 상품이 있다면 모디에 가입해 이를 널리 알리고 판매하는 문화를 만들 것"이라며 "우리 주변 모든 환경이 관광 상품이 될 수 있다고 믿기에 가능한 일"이라고 말했다.
김종우 기자 jongwoo@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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