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직개편 나선 우리은행…내부통제 및 플랫폼 경쟁력 강화

입력 2022-12-25 09:00   수정 2022-12-25 09:15


우리은행이 내부통제 및 플랫폼 경쟁력 강화에 방점을 둔 조직개편을 단행했다.

우리은행은 △감사 기능 강화 △자산 건전성 제고 △비대면 채널 고객 경험 확대 등을 골자로 하는 조직개편을 했다고 25일 발표했다.

우선 내부 감사 조직인 검사실의 기능 가운데 본부 조직 감사 기능을 분리해 '본부감사부'를 신설했다. 본부감사부는 본부조직 전담 상시 감사 업무와 실효성 있는 내부통제 체계를 구축하는 역할을 맡는다.

여신 사후관리를 총괄하는 '여신관리본부'도 신설됐다. 여신관리본부는 아래에 '관리기업심사부'와 '여신관리부'를 두고 연체 여신을 중점 관리하게 된다. 채권 회수, 기업 개선 활동 등 여신 관리 강화를 통해 은행의 자산 건전성을 철저히 관리한다는 방침이다.

또 뱅킹 앱인 '우리WON뱅킹'을 새롭게 재구축하기 위해 '뉴WON추진부'를 신설했다. 기존 뱅킹앱 재구축 준비 조직을 상설 부서로 확대 재편해 우리WON뱅킹 재구축을 위한 기반을 마련한다는 계획이다.

비대면 채널의 사용자환경(UI)과 이용자경험(UX)을 총괄하는 '고객경험디자인센터'도 디지털전략그룹 아래에 신설한다. 여러 부서가 나눠 담당하던 UI·UX 업무를 고객경험디자인센터로 한데 모은 것이다.

트렌드마케팅팀도 신설됐다. 현재 MZ(밀레니얼+Z세대) 고객을 중심으로 추진 중인 고객 특화 마케팅을 중장년 세대 등으로 확대한다는 전략이다.

우리은행 관계자는 "이번 조직개편을 통해 은행의 내부통제 기능을 강화하는 한편 고객 경험 중심의 플랫폼 경쟁력을 높일 것"이라며 "지속가능한 성장 기반을 확보하기 위한 노력"이라고 설명했다.

박상용 기자 yourpencil@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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