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사는 소상공인(SME)의 물류 부담을 덜고, 미래 물류 기술 개발과 인프라 구축을 위해 협력할 계획이다. SK에너지 주유소를 네이버 e커머스 서비스의 물류기지로 활용하고, 네이버는 인공지능(AI)과 로보틱스 기술을 고도화할 예정이다.
내년 초부터 네이버 스마트스토어에 입점한 SME가 물류 과정을 효율적으로 처리할 수 있도록 SME의 상품을 공동 집하하는 ‘더 착한택배’ 서비스를 운영할 계획이다. SK에너지가 투자한 굿스플로를 활용해 SME의 상품을 방문 수거하고, 배송사를 통해 최종 소비자에게 배송하는 구조다. 서울 일부 지역에서 시범운영한 뒤 서비스 대상 지역을 늘린다.
중장기적으로 SK 주유소 부지에 도심형 풀필먼트 물류센터(MFC)를 구축할 계획이다. MFC는 도심 내 물류 공간을 활용해 판매자로부터 상품을 위탁받아 보관·포장·배송·반품 등 물류 전 과정을 수행하는 일괄 대행 서비스다. SK 주유소 기반의 MFC가 확대되면 SME 상품을 근거리 물류센터에 보관 후 배송할 수 있다. 당일 도착과 같은 빠른 배송 서비스도 활발해질 것으로 기대된다.
이 밖에 AI와 클라우드, 로보틱스 등을 활용해 수요 예측, 도심형 물류센터 자동화, 배송 혁신 등 미래 물류 기술 혁신을 위한 협력도 지속하기로 했다.
이윤숙 네이버 포레스트 CIC 대표는 “SK에너지와 다양한 물류 테크를 개발해 SME의 물류 부담을 줄이고, 새로운 형태의 커머스 비즈니스가 만들어질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오종훈 SK에너지 P&M CIC 대표는 “네이버와 협업해 소비자와 중소상공인 모두 상생하는 물류 기반 확대에 이바지하겠다”고 강조했다.
이승우 기자 leeswoo@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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