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5일 업계에 따르면 글로벌 해상운임 지표인 상하이컨테이너운임지수(SCFI)는 지난 23일 전주보다 16.2포인트 내린 1107.09를 기록했다. 6월 10일 이후 27주 연속 하락해 2020년 7월 31일(1103.47) 후 최저점으로 추락했다. 역대 최고치인 올해 1월 7일(5109.6)과 비교하면 5분의 1 수준이다. 내년에는 코로나19 발생 이전 수준인 600~700대로 내려가 해운업체들의 수익성을 갉아먹을 것이란 전망이 나온다.
조선업계도 수주액이 큰 폭 감소할 전망이다. 한국수출입은행 해외경제연구소에 따르면 2023년 한국 조선업계의 선박 수주액은 220억달러로 2022년과 비교해 42.9% 감소할 것으로 전망됐다. 산업계 전반의 경기를 보여주는 제조업 가동률은 지난 10월에 전달보다 2.7%포인트 떨어진 72.4%를 나타냈다. 코로나19를 겪던 2020년 8월(70.4%) 후 최저치다.
나빠진 경기 흐름은 직장인의 살림살이도 팍팍하게 만들고 있다. 고용노동부에 따르면 9월 전체 근로자의 실질임금(물가 상승률을 반영한 실제 임금 수준) 평균은 375만원으로 작년 9월보다 2.3% 줄었다. 실질임금 감소세는 6개월째 이어지고 있다. 일자리도 증발하고 있다. 롯데면세점 우리은행 등은 희망퇴직을 받고 있다.
김익환 기자 lovepen@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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