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태원 SK그룹 회장은 1일 임직원에게 이메일로 보낸 신년 인사에서 “지지하는 ‘찐팬(진짜 팬)’이 얼마나 있는지, 어떤 네트워크에 소속돼 있는지가 곧 기업의 가치”라며 “앞으로 기업의 경쟁력은 관계의 크기와 깊이 및 이해관계자의 신뢰의 크기와 직결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런 신뢰 구축에 필요한 핵심 요소로 데이터를 지목했다. 최 회장은 “이해관계자들에 대해 얼마나 알고 있는지 돌아보고, 무엇을 하면 좋을지 데이터를 기반으로 고민하고 만들어 나가자”고 주문했다.
조현준 효성그룹 회장도 신년사를 통해 “고객 목소리 경청 활동(VOC)을 넘어 고객몰입 경영으로 나아가야 생존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조 회장은 “고객 목소리를 열심히 듣고 반응하는 데 그치지 않고 고객을 다면적, 다차원적으로 깊이 이해해야 한다”고 임직원에게 주문했다. 그러면서 올해를 ‘고객 몰입경영’의 원년으로 선포했다. 고객 몰입경영은 경영전략, 조직문화 등 경영활동의 처음부터 끝까지 고객이 가장 중심인 경영을 뜻한다고 조 회장은 소개했다.
구광모 LG그룹 회장도 지난달 20일 미리 배포한 신년사에서 “2023년은 여러분이 LG의 주인공이 돼 ‘내가 만드는 고객가치’를 찾는 한 해가 됐으면 한다”며 ‘고객가치’ 경영을 강조했다.
그룹 총수들은 내년 경영환경에 대해선 한목소리로 우려를 표시했다. 허태수 GS그룹 회장은 신년사에서 “세계 경기 하락과 유가·환율·물가 급변동 등 일련의 사업환경 변화는 유례없는 장기 침체의 시작을 예고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런 위기 속에서도 적극적인 신사업 투자를 강조했다. 박정원 두산 회장은 “(올해는) 신중함을 취한다고 해서 소극적이어선 안 되며 업무 일선에선 더 적극적이고 도전적인 자세를 가져야 한다”고 주문했다. 이어 “비즈니스 모델 발굴, 새로운 시장 진출 등에서 적극 기회를 모색하고 재무구조 강화에 계속 힘을 기울여 나가야 한다”고 했다. 그러면서 원자력, 수소 등 기존 주력 사업뿐 아니라 협동로봇, 수소 드론, 3차원(3D) 프린팅, 가스·수소 터빈 등의 분야에서도 적극적인 투자와 기술력 확보를 주문했다.
허태수 회장은 “지금까지 꾸준히 추진한 디지털 혁신과 스타트업 투자로 만든 사업생태계가 유례없는 장기 침체기를 맞아 생존력을 높이고 신사업을 창출하는 절호의 기회가 될 수 있다”고 강조했다.
정의선 현대자동차그룹 회장은 4대 그룹 총수 중 유일하게 3일 오프라인 신년회를 열어 신년사를 발표할 예정이다. 삼성은 2014년 당시 이건희 선대 회장의 신년사 이후엔 각 계열사 최고경영자(CEO) 명의로만 신년사를 발표하고 있다.
강경민 기자 kkm1026@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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