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준구 네이버웹툰 대표(사진)는 지난 12일 미국 캘리포니아주 벌링게임에 있는 힐튼샌프란시스코 에어포트베이프런트에서 기자들과 만나 이같이 말했다.
김 대표는 2014년 미국에 건너가 영어 서비스를 시작했고 2016년 네이버웹툰 본사를 미국에 세울 정도로 미국 시장에 공을 들였다. 세계 최대 콘텐츠 시장인 미국에서 의미 있는 성장을 해야 글로벌 플레이어로 인정받을 수 있다는 생각에서였다. 영어로 생산되는 콘텐츠는 다른 영어권 국가를 넘어 남미, 유럽으로 시장을 확장할 수 있다는 점도 주목했다.
김 대표는 사업 초기 미국 작가들을 섭외하기 위해 하루 400통에 달하는 메일을 직접 보냈다. 단 한 통의 회신이 오지 않는 날도 허다했지만 계속해서 접촉했다. 그렇게 한 명, 한 명 작가 섭외에 성공하면서 현재 네이버 웹툰 미국 본사는 200명 가까운 직원을 둔 기업으로 성장했다.
설립한 지 9년째인 지난해 네이버웹툰의 성과는 눈부셨다. 미국에서 월간활성이용자수(MAU) 1500만 명을 달성하고, 만화업계의 오스카상으로 불리는 ‘아이스너 어워드’를 비롯해 ‘하비 어워드’, ‘링고 어워드’ 등 3대 시상식을 모두 석권했다. 김 대표는 “이제는 12만 명 이상의 작가들이 네이버웹툰의 아마추어 창작공간인 ‘캔버스’에 자신의 작품을 올린다”며 “한국 콘텐츠에 큰 영감을 받은 미국 작가들이 현지 콘텐츠를 활발하게 만들고 있다”고 말했다.
네이버웹툰은 미국에서 압도적인 1위 플랫폼이 됐다는 게 김 대표의 설명이다. 모바일 앱마켓 분석업체 데이터에이아이에 따르면 네이버웹툰의 북미 점유율은 70.6%로 2위 사업자 만타코믹스(9.8%)의 7배가 넘는다.
최근엔 웹툰으로 만들어진 지식재산권(IP)을 영화, 웹소설 등 다른 콘텐츠로 확장하는 데 주력하고 있다. 네이버웹툰은 2021년 캐나다 웹소설업체 왓패드를 6억달러에 인수한 뒤 영화 등을 제작하는 ‘왓패드웹툰스튜디오’를 설립했다. ‘웹소설-웹툰-영화’로 이어지는 창작 밸류체인을 구축한 것이다. 김 대표는 “고객의 사용 시간을 늘리는 것이 중요하다”며 “아시아에서 시작한 세계적인 수준의 ‘포스트 디즈니’가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IPO 계획과 관련해서는 “세계 경기도 중요하지만 그보다는 우리 스스로의 준비가 더 중요하다”며 “계획대로 성장한다면 시장 상황과 관계없이 IPO에 나설 것”이라고 밝혔다. 그는 “1등 기업이기 때문에 기업가치는 얼마나 인정받을지 모르겠지만 해외 상장을 하면 국부에도 도움이 될 것”이라고 했다.
벌링게임(미국)=서기열 특파원 philos@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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