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J프레시웨이는 식자재 유통 자체브랜드(PB) ‘이츠웰’을 개편해 맞춤형 상품 공급을 확대하겠다고 18일 발표했다. 식자재 유통은 식음(F&B) 사업의 핵심 중 하나로 꼽힌다.
F&B 사업에선 재료의 품질, 위생, 신선도를 최상의 상태로 관리하는 것은 물론 이를 적시에 공급받을 수 있는 경로를 마련해두는 게 중요하다. 하지만 이제 막 사업을 시작한 자영업자의 경우 다량의 식자재를 다뤄본 경험이 부족해 관리·유통에 어려움을 겪기 일쑤다. 익숙지 않은 지역에 추가 점포를 내려고 하면, 구축해둔 물류망이 없어 한계에 부딪힐 때가 많다.
CJ프레시웨이를 비롯한 단체급식·식자재 유통업체들은 이런 ‘초보 사장님’을 공략하고 있다. 단순한 식자재 공급사가 아니라 식자재 확보 및 매장 운영에 관한 토털 솔루션 업체가 되겠다는 포부다.
CJ프레시웨이는 이츠웰을 내세워 전국의 외식 프랜차이즈, 구내식당, 병원 등에 신선식품, 유제품, 소스류 등을 공급 중이다. 최근 3년 동안 매출이 연평균 19% 늘었다.
CJ프레시웨이는 우선 데이터를 기반으로 고객사가 원하는 식자재를 파악하는 데 주력할 방침이다. 회사 관계자는 “단체급식장의 조리 시간을 줄여주는 전처리 음식 재료, 곧바로 메뉴화할 수 있는 밀키트, 요양원이나 어린이집에서 원하는 고품질의 원물 등 다양한 사업 환경에 부합하는 맞춤형 상품을 개발하는 데 힘쓸 계획”이라고 말했다. IBK투자증권에 따르면 지난해 CJ프레시웨이의 식자재 유통 사업 매출은 코로나19 이전 수준(2019년 2조4563억원)에 근접한 2조1361억원에 달했을 것으로 추정된다.
삼성웰스토리 역시 고객사에 ‘360。F&B 성장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다. 해당 업장만의 전용 상품을 개발하고 식자재 발주 시스템을 지원한다. 삼성웰스토리 관계자는 “2021년 9월 경남 창원에서 배달 전문점으로 시작한 ‘덕수파스타’는 삼성웰스토리의 컨설팅 이후 150개 점포까지 확장했다”고 말했다.
한경제 기자 hankyung@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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