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안부, 국민 편의 높이는 '공공 마이데이터 서비스' 발굴한다

입력 2023-01-25 12:00   수정 2023-01-25 12:43


행정안전부는 국민 편의를 높이는 새로운 공공 마이데이터 서비스를 발굴하기 위해 오는 26일부터 다음달 24일까지 공공 마이데이터 서비스 수요조사를 진행한다고 25일 밝혔다.

공공 마이데이터 서비스는 정보주체인 국민의 요구에 따라 행정·공공기관이 보유한 본인정보를 본인 또는 제3자에게 제공하여 공공·민간의 서비스 이용 편의를 높이는 서비스이다.

현재 본인정보 159종에 대해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한국장학재단 학자금지원 신청, 은행 신용대출 등 공공·금융 분야의 89종 서비스의 제출서류를 간소화하고, 개인은 공공 마이데이터 포털을 통해 본인정보를 열람하거나 제3자에게 전송할 수 있도록 했다. 행안부에 따르면 지금까지 마이데이터로 2억 3000만 건 이상의 제출서류를 간소화했다.

이번 수요조사는 다양한 분야별 서비스와 본인정보를 확대하기 위해, 공공 마이데이터를 이용해 국민의 서비스 이용 편의를 높이고자 하는 모든 기관을 대상으로 진행된다. 공공, 금융, 의료, 통신 분야는 검토와 심의를 거쳐 새로운 서비스와 본인정보를 발굴해 올해부터 공공 마이데이터를 활용할 수 있도록 우선적으로 지원한다. 그 밖에 다른 분야의 수요는 행정안전부와 분야별 관계부처 간 협의를 통해 공공 마이데이터를 활용하기 위한 법·제도 개선을 추진한다.

행정안전부는 지난해에도 수요조사 결과를 반영해 외교부 여권 신청, 은행 예금·적금 계좌 신청 등 65종 서비스, 병무청 복무확인서, 경찰청 운전경력증명서 등 64종 본인정보로 활용범위를 확대했다.

이희열 행정안전부 공공지능정책과장은 “이번 수요조사에서 국민과 이용기관의 편의를 높이는 공공 마이데이터 서비스가 많이 발굴되기를 기대한다”며 “앞으로도 제도 개선과 관계기관 협업으로 국민이 체감할 수 있는 디지털플랫폼정부를 구현하기 위해 노력하겠다”라고 말했다.

강영연 기자 yykang@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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