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심리 위축에 외식업 경기 회복세가 5개 분기 만에 꺾였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에도 버텼던 외식업주들이 식재료 원가 수준이 계속 높아지는 데다, 금리 인상 및 경기침체마저 지속돼 버텨내질 못하는 모습이다.
26일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aT) '2022 4분기 외식산업 경기동향지수' 보고서에 따르면 지난해 4분기 지수는 82.54로 전 분기보다 7.30포인트 내렸다.
외식산업 경기동향지수는 전년 동기 대비 최근 3개월간 외식업계의 매출 및 경기 체감 현황을 조사해 지수화한 것이다. 이 수치가 100을 넘으면 경기호전을 전망하는 업체가 더 많고 100 미만이면 그 반대를 의미한다. 이번 조사는 지난달 14~28일 외식업체 3000곳을 대상으로 실시됐다.
2021년 3분기 이후 4개 분기 연속 회복세를 보이던 이 지수는 5개 분기 만에 꺾인 모양새다. 지난 2021년 3분기 65.72, 4분기 70.34, 지난해 1분기 70.84에 이어 사회적 거리두기가 해제된 2분기에는 85.56으로 급등했고 3분기(89.84) 소폭 더 올랐다.
하지만 지난해 4분기에는 하락세로 돌아섰다. 하락 폭은 코로나19 사태 초기인 2020년 1분기(-11.68포인트) 이후 11개 분기 만에 가장 컸다.
업종별로 보면 치킨 전문점업이 75.63으로 가장 낮고 중국 음식점업(76.08), 김밥 및 기타 간이 음식점업(79.19), 피자·햄버거·샌드위치 및 유사 음식점업(81.80), 한식 음식점업(82.10) 등은 평균치를 밑돌았다.
올해 1분기의 외식업 경기 흐름을 예상하는 경기전망지수도 85.76으로 전 분기 대비 9.22포인트 급락했다. 지난해 4분기부터 2개 분기 연속 하락세다.
지난해 4분기 외식업계의 식재료 원가 수준은 전 분기 대비 소폭 내렸으나 여전히 고공행진 중이어서 외식업체의 부담이 큰 상황이다. 식재료 원가지수는 2021년 1분기부터 지난해 3분기까지 7개 분기 연속 상승하고 매 분기 최고치를 경신했다가 지난해 4분기 145.01로 전 분기 대비 0.88포인트 내렸다. 이 지수는 전년 동기 대비 식재료의 원가 수준을 나타내는 것으로 100을 넘으면 원가가 올랐다는 뜻이다.
aT는 "식재료 원가지수 상승세가 한풀 꺾인 모습을 보인 점은 다소 긍정적인 신호로 보이나 여전히 높은 지수를 나타내 외식업주에게는 코로나로 인한 피해가 가시기 전에 또 한 번의 위기가 찾아오고 있는 것으로 사료된다"고 설명했다.
신현보 한경닷컴 기자 greaterfool@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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