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지만 팬데믹(대유행) 이후 온라인 채널이 주요 판로로 자리 잡으면서 톡톡 튀는 마케팅을 앞세운 중소업체들이 시장의 ‘핵심 선수’로 떠올랐다. 이들의 기획과 눈높이를 맞춰줄 수 있는 ‘글로벌 톱’ 수준 국내 ODM(제조업자 개발생산) 기업의 생산력도 든든한 힘이 됐다.
27일 업계에 따르면 코스맥스의 고객사는 코로나19가 창궐하기 전인 2019년 600여 곳에서 지난해 800여 곳으로 30% 넘게 늘어났다. 한국콜마의 지난해 3분기 보고서에 명시된 고객사 수는 900여 개로, 이는 2년 전 보고서에 나온 수치(600여 개)의 1.5배 수준이다. 코스맥스 관계자는 “코로나19 이후 오프라인 매장이 없는, 온라인 전용 인디브랜드가 늘어났다”고 설명했다.
ODM 기업들은 일반인의 화장품 사업 진출을 돕는 맞춤형 솔루션도 운영하고 있다. 화장품 사업 참여자가 개인으로까지 넓어진 것이다. 한국콜마는 2020년 6월부터 뷰티·헬스 프로덕션 플랫폼 ‘플래닛(PLANIT)147’을 운영하고 있다. 이종 기업은 물론 일반인도 화장품·건강기능식품 사업을 시작할 수 있도록 솔루션을 제공하는 서비스다. 코스맥스도 원스톱 화장품 개발 온라인 플랫폼 ‘코스맥스 플러스’를 지난해 1월 론칭했다.
브랜드 파워보다 ‘가성비(가격 대비 성능)’를 더 중요하게 생각하는 소비자들의 눈높이도 맞췄다. 생활용품점인 다이소에서만 유통되는 화장품 브랜드 ‘식물원’(사진)이 그런 사례다.
지난해 첫선을 보인 식물원은 네이처리퍼블릭이 다이소 전용으로 기획한 브랜드다. 제조는 코스맥스가 맡는다. 가성비를 강조하는 다이소에 입점한 만큼 아무리 비싸도 5000원을 넘지 않는다. 품질도 훌륭해 2030 사이에서 입소문을 탔다.
업계 관계자는 “마케팅이 참신해도 결국 제품의 성패는 품질이 좌우하는데, 국내 ODM사에서 생산을 맡으면 어느 정도 품질은 보장된다”고 설명했다. 그는 “요즘에는 ODM으로 1000~2000개 수준의 적은 물량도 찍어낼 수 있다”고 덧붙였다.
양지윤 기자 yang@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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