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는 2035년까지 9618억원을 투입해 충남 천안·아산·당진과 경기 평택 103.7㎞ 구간을 타원형으로 연결한다는 계획이다. 기존 경부선·장항선과 공사가 진행 중인 신규 철로를 활용해 비용과 시간을 최소화한다는 구상이다.
도는 기술 검토와 교통 수요 예측 등 경제성 분석을 통해 사업 실현 방안을 모색하기로 했다. 서울과학기술대 산학협력단과 동해기술공사가 용역을 맡아 추진한다.
도는 용역 결과를 토대로 국토교통부 차기 국가철도망 구축 계획에 신규 반영한다는 전략이다. 지역 국회의원, 경기도와 협조 체계를 구축하고 국토부·기획재정부에 사업 추진을 요청하기로 했다. 아산만 순환철도는 민선 8기 공약인 베이밸리 메가시티를 실현할 핵심 교통망이다.
홍성=강태우 기자 ktw@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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