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크라이나는 동부 전선에서 러시아와 치열한 소모전을 벌이고 있다. 동부 전선은 광활한 평원이 많아 기동력이 우수한 러시아의 T-72, T-80, T-90 탱크가 우크라이나군 전력을 압도하고 있다. 독일과 미국이 각각 주력 전차인 ‘레오파르트2’, ‘M1 에이브럼스’를 우크라이나에 지원하기로 결정한 만큼 판세가 바뀔 것이라는 관측이 나온다.
전차의 전략적 가치가 이번 전쟁을 계기로 한층 부각되면서 유럽 각국의 전차 도입도 빨라지고 있다. 덩달아 한국의 K2 전차의 수출 계약도 줄줄이 체결되고 있다. K2 전차 엔진을 공급하는 현대두산인프라코어도 최근 석 달 새 5000억원에 육박하는 계약을 맺었다.
현대두산인프라코어는 2일 튀르키예의 방산업체 베메제(BMC)와 1500마력급 전차용 엔진을 공급하는 계약을 체결했다고 발표했다. 계약 규모는 총 3131억원이다. 엔진은 두 차례에 나눠 공급된다. 1차 물량 1102억원어치는 2023~2025년, 2차 물량 2029억원어치는 2028~2030년에 납품할 계획이다. 이 회사가 전차 엔진을 단독으로 수출하는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이 회사가 납품하는 엔진은 튀르키예 알타이전차에 탑재된다. 알타이전차는 현대로템의 K2 전차의 설계 기술을 이전해 개발된 튀르키예의 차세대 주력전차다.
현대두산인프라코어는 지난해 12월에도 현대로템과 폴란드 수출용 K2 전차에 탑재될 1800억원 규모의 전차용 엔진을 공급하는 계약을 체결했다. 석 달 새 두 차례 계약을 통해 총 4931억원어치 기대 매출을 올린 것이다.
이 회사의 K2전차 매출은 더 불어날 전망이다. 미국과 독일의 전자 지원을 계기로 유럽 각국이 우크라이나에 전차를 공급하는 방안이 이어질 것이라는 관측에서다. 이 같은 전력 공백을 K2 등이 채워나가면서 수출 계약이 이어질 전망이다. K2 전차 엔진을 공급하는 현대두산인프라코어의 공급계약도 갈수록 불어날 것으로 관측된다.
김익환 기자 lovepen@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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