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500원짜리 핸드드립 커피 한 잔 시켜놓고 6시간을 죽치고 앉아있습니다. 말을 꺼내자니 제가 너무 쪼잔해 보일 것 같아 걱정입니다."
최근 자영업자들이 모인 온라인 커뮤니티 '아프니까 사장이다'에는 '카공족'(카페에서 공부하는 사람들)으로 속앓이를 하고 있다는 한 자영업자의 이런 토로가 올라왔다. 카공족 때문에 매장 회전율이 떨어져 매출에 타격을 입고 있다는 자영업자들의 성토가 이어졌다.
지난 11일 한 자영업자는 해당 커뮤니티에 글을 올려 "어떤 손님이 3000원짜리 음료를 주문하고 4시간째 노트북을 하고 있다"며 "나가라고 하고 싶다"고 하소연했다. 또 다른 자영업자는 "카공족 손님이 라떼 한 잔 주문하시고 계속 공부한다. 내부에 안내문 붙여두고 주문할 때도 안내하는데, 스트레스받는다"고 불만을 터뜨렸다. 한 누리꾼은 "당구장도 1시간 이용하려면 1만원은 내야 하는데, 단가가 안 맞는 것 같다"고도 주장했다.
대응 방법도 다양하다. "콘센트를 막아놔라", "신나고 시끄러운 노래 계속 틀어두면 된다", "4인석에는 2인 이상만 착석하라는 안내문 붙여놨다", "좋게 말할 필요가 없다. '공부는 스터디카페에서'라고 크게 써둬라", "이용 시간 2시간 제한이라고 꼭 안내해라", "테이블에 1인 1 음료 등 이용 안내문 비치해두면 된다" 등의 조언이 이어졌다.
극약처방을 내놓는 자영업자들도 있다. 대학가에서 작은 카페를 운영하는 김 모(33) 씨는 "높이가 낮은 테이블로 교체했다"며 "체감상 회전율이 전보다 높아졌다"고 귀띔했다. 한 자영업자는 카페 벽면에 '노스터디존'이라는 문구를 써 붙이기도 했다.
한편, 일부 카공족의 몰상식한 행동은 공분을 사기도 했다. 지난해 한 누리꾼은 대형 카페에서 일행과 대화를 나누던 중 한 카공족으로부터 '죄송한데 이야기 계속하실 거면 1층으로 내려가 달라, 집중이 안 된다'는 쪽지를 받았다고 했다.
홍민성 한경닷컴 기자 mshong@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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