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M엔터테인먼트(이하 에스엠)은 연결기준 지난해 4분기 영업이익이 252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70% 증가했다고 20일 공시했다.
이 기간 매출액은 18% 늘어난 2564억원으로 집계됐다. 다만 당기순이익은 전년 일회성 수익으로 인한 역기저 효과가 나타나 90억원으로 역성장했다.
별도기준 매출액은 아티스트들의 활동이 재개되며 전년 동기보다 26% 증가한 1511억원을 기록했다. 별도 영업이익은 외형증가로 인한 영업 레버리지 효과로 전년보다 73% 증가한 244억원으로 집계됐다.
아티스트 NCT드림과 레드벨벳 등의 음반판매량이 자체 기록을 경신하는 등 호조를 보였고, 국내외에서 NCT127, NCT드림, 슈퍼주니어 등의 콘서트가 35회 진행돼 콘서트 매출은 증가했다.
당기순이익은 2021년 4분기 자산 매각으로 197억원의 일회성 수익이 발생하면서 역기저효과로 53% 감소한 93억원을 기록했다.
엔데믹(풍토병화)으로 콘서트와 팬미팅 관련 주요 자회사들의 실적도 고르게 늘었다.
드림 메이커의 매출은 207% 증가했고, 일본 자회사와 SM 라이프디자인 등의 선전으로 주요 종속법인의 매출은 전년보다 16% 증가한 1363억원을 기록했다.
올 상반기에도 음반·음원 및 콘서트 수익 개선세가 이어질 것으로 전망된다.
슈퍼주니어와 예성의 정규 앨범과 갓더비트의 미니앨범, NCT127, 키의 리패키지 앨범이 올 1분기에 발매됐고, 2분기에는 에스파와 샤이니 등의 정규앨범과 NCT 유닛 미니앨범 발매 등이 예정돼 있다.
또 동방신기와 NCT드림의 콘서트가 50회, 에스파의 일본 콘서트가 10회 진행될 예정이고 NCT, 보아, 키, 레드벨벳, 태연 등의 콘서트도 개최될 예정이다.
노정동 한경닷컴 기자 dong2@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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