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4일 주류업계에 따르면 하이트진로는 지난 1일부터 ‘크로넨버그 1664 블랑’ ‘써머스비’ ‘파울라너’ ‘기린’ ‘싱하’ 등 수입 맥주 5종의 출고가를 평균 15.9% 인상했다. 가격이 오르는 제품은 유흥 채널에 유통되는 생맥주, 병맥주 등이다.
유흥업소에 납품되는 수입 맥주는 이달 들어 가격이 잇달아 오르고 있다. 수입 맥주 판매 1위인 하이네켄이 신호탄을 쐈다. 하이네켄은 유럽에서 생산하는 일부 업소용 제품의 출고가를 10일부터 평균 9.5% 인상했다.
이번 가격 인상 대상에서 대형마트와 편의점에서 파는 가정용 제품은 제외됐다. 지난해 이미 가정용 수입 맥주 가격이 한 차례 올랐기 때문이다. 당시 수입 캔맥주 가격이 줄줄이 인상돼 ‘편의점 맥주 4캔에 1만원’ 공식이 깨졌다.
조만간 인상된 주세가 적용되는 마당에 수입 맥주 가격까지 오르자 주당들의 걱정도 커지는 분위기다. 기획재정부에 따르면 4월부터 맥주에 붙는 세금은 지난해보다 L당 30.5원 오른 885.7원이 된다. 보통 주세가 오르면 주류회사의 출고가도 오르는 만큼 맥주 가격 인상으로 이어질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
소주 가격이 오를 가능성도 점쳐진다. 맥주처럼 주세가 인상된 것은 아니지만 소주에 들어가는 주정, 병 등 원재료 가격이 올랐기 때문이다.
일각에선 정부가 공개 경고에 나서며 가격 인상을 억누르고 있는 만큼 주류업체들이 가격을 쉽사리 올리지 못할 것이라는 관측도 나온다. 추경호 부총리 겸 기재부 장관은 “세금이 조금 올랐다고 주류 가격을 그만큼, 혹은 그보다 더 인상해야 하는지는 업계와 이야기해봐야 할 사안”이라고 지난 22일 말했다.
양지윤 기자 yang@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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