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엑스, 한국산업지능화협회, 한국머신비전협회, 첨단이 공동 주최하는 AW 2023은 '연결된 공장'(We Connect Your Factory)을 주제로 △스마트공장 엑스포(Smart Factory Expo) △한국머신비전산업전(Korea Vision Show) △국제공장자동화전(aimex)으로 구성돼 최신 트렌드를 선보인다.
이번 전시회에는 스마트팩토리, 빅데이터, 인공지능(AI), 클라우드 컴퓨팅, 산업용 로봇 등의 분야 500개 회사가 2000개 부스 규모로 참가했다. 특히 지멘스, 로크웰 오토메이션, LS일렉트릭, LG유플러스 등 산업 자동화 부문 글로벌 기업들이 대거 참가해 디지털 제조 장비, 산업용 클라우드 솔루션, 산업용 로봇 등을 전시한다.<dl data-mce-style="width: 600px;" id="attachment_524816"> 특히 D홀에는 코로나19 이후 물류산업의 성장과 함께 관련 솔루션에 대한 관심이 커지고 있는 상황을 반영해 200여 부스 규모로 '스마트 물류 특별관'을 신설했다. 이곳에서는 LG CNS, CJ올리브네트웍스, 모비어스앤밸류체인 등 국내 대표 물류기업들이 참가해 물류 IT, 로봇, 물류 솔루션 등 차세대 스마트 물류 제품을 전시하고 시연한다.
전시회 기간에는 다채로운 부대행사도 펼쳐진다. 산업 지능화 콘퍼런스, 지능형 로보틱스 콘퍼런스, 머신비전 콘퍼런스, 산업용 사물인터넷 이노베이션 데이(IIoT Innovation Day) 등 14개 전문 콘퍼런스와 100개의 전문 세션, 참가 기업의 신제품·신기술과 관련한 공개 세미나도 열린다.
이번 AW 2023에는 지난해 대비 10% 이상 증가한 4만여 명의 참관객이 방문할 것으로 예상된다. 이에 전문가의 설명을 들으며 전시회를 더 알차게 관람할 수 있도록 'AW 도슨트 투어'도 마련됐다. 이 밖에 업계 최고경영자(CEO)의 네트워킹 및 정보교류를 위한 'CEO SUMMIT'도 진행할 예정이다.
이동기 코엑스 사장은 "올해 스마트팩토리·자동화산업전은 코로나19로 인해 가속화된 디지털 전환과 물류 시장 활성화에 따른 관련 솔루션을 살펴볼 수 있는 자리"라며 "이번 전시회가 참가기업과 바이어들이 보다 나은 기술과 시스템을 접하고 산업 현장을 더욱 빠르고 쉽고 안전하게 혁신하는 기회가 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최수진 한경닷컴 기자 naive@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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