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삼공사는 중국 화룬싼주와 협업해 중국 전용 제품을 출시하고 현지 유통망을 강화한다고 1일 발표했다. 허철호 인삼공사 대표는 추화웨이 화룬싼주 대표와 지난달 24일 중국 선전에서 만나 ‘KGC인삼공사·화룬싼주 간 전략적 협업’을 논의했다.
화룬싼주는 중국 4대 국유기업 중 하나인 화룬그룹의 자회사다. 화룬그룹은 중국 내 주요 슈퍼마켓 체인을 보유한 소비재 기업 화룬완자와 종합헬스케어 기업 화룬의약 등을 보유하고 있다.
이번 협약으로 인삼공사는 약 50만 개에 달하는 중국 OTC 시장의 유통망을 활용할 수 있게 됐다. 화룬싼주 소유의 약국뿐 아니라 병원, 슈퍼, 쇼핑몰, 온라인몰 등으로 판로가 넓어지면서 기존 1만 개 정도였던 판매 매장 수가 10만 개 이상으로 늘어날 전망이다. 양사는 싱가포르, 태국, 말레이시아 등 인삼에 대한 이해도가 높은 동남아시아 화교 경제권 시장도 함께 개척하기로 했다.
허 대표는 화룬싼주와의 파트너십과 관련해 “정관장의 제품력과 화룬싼주의 유통력이 만나 향후 중국 시장에서 추가 성장 기회를 잡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국내 시장의 성장세가 둔화한 만큼 해외 시장을 돌파구로 삼아 수익성을 강화한다는 복안이다.
인삼공사의 국내 매출은 수년째 1조원대 초반 수준을 벗어나지 못하고 있다. 2019년 1조2704억원에서 2022년 1조1043억원으로 13.07% 줄었다. 반면 해외 매출은 꾸준히 증가세를 보이고 있다. 지난해 2017억원을 기록했다. 2019년(1333억원)과 비교해 51.31% 증가한 금액이다.
양지윤 기자 yang@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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