픽업트럭 ‘명가’로 통하는 포드는 2일 서울 영등포구에서 발표회를 열고 중형 픽업트럭인 레인저(사진·위)를 출시했다. 와일드트랙, 랩터 등 두 가지 트림(세부 모델)을 선보였으며 가격은 각각 6350만원, 7990만원이다. 130개국의 환경, 기후, 지형 조건을 점검하고, 5000여 명의 고객 인터뷰를 통해 소비자 중심 모델로 개발했다는 게 회사 측 설명이다.
GM은 지난달 픽업 및 스포츠유틸리티차량(SUV) 브랜드인 GMC를 내놓고, 대형 픽업트럭인 ‘시에라(사진·아래)’를 출시했다. 지난해 쉐보레의 픽업트럭 콜로라도가 3000여 대 가까이 팔리며 좋은 실적을 낸 데 따른 것이다. 시에라는 9350만~9500만원으로 고가임에도 100여 대에 달하는 1차 선적 물량이 판매 이틀만에 모두 계약됐다.
카이즈유데이터연구소에 따르면 국내 픽업트럭 판매량은 지난해 2만9685대로, 매년 3만~4만대 사이를 유지하고 있다. 쌍용차의 렉스턴스포츠(2594만~3866만원)가 지난해 2만5388대 팔리며 사실상 독점하고 있는데, 앞으로는 GM과 포드를 필두로 ‘픽업 대전’이 펼쳐질 전망이다. 기아도 내년 말 픽업트럭을 처음으로 출시할 계획이다. 최근엔 레저, 차박(차에서 숙박) 트렌드를 비롯해 자영업자 수요 등도 늘고 있다.
김형규 기자 khk@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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