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 학기를 맞아 인공지능(AI) 챗봇 ‘챗GPT’가 대학가 최대 화두로 떠올랐다. 대학들이 과제 표절과 논문 대필 등을 우려해 서둘러 대책 마련에 나선 가운데, 무조건 금지하기보다 현명하게 활용할 수 있는 방법을 가르쳐야 한다는 목소리도 커지고 있다. 학계에선 챗GPT를 적극적으로 받아들이는 대학·학과가 이번 학기에 크게 늘어날 것으로 보고 있다.
마동훈 고려대 교수는 ‘미디어 테크놀로지와 문화’ 강의에서 챗GPT를 워크북(지도서)으로 활용할 계획이다. 학생이 주어진 주제에 대한 챗GPT의 대답을 반드시 먼저 읽고 참고하도록 하되, 이를 바탕으로 더 창의적이고 비판적인 토론이 이뤄질 수 있게 유도한다는 방침이다.
마 교수는 오픈 챗GPT 시험을 치르는 방법도 구상하고 있다. 마 교수는 “챗GPT는 인간 지적 행위의 새로운 국면을 여는 일상의 필수 테크놀로지로 금세 자리잡을 것”이라며 “금지하기보다 교육 현장에서 창의적이고 비판적으로 활용하는 방안을 찾아야 한다”고 말했다.
외국어학과가 많은 한국외국어대는 챗GPT를 수업에 활용할 방안을 적극적으로 찾고 있다. 한국외대는 이미 구글 번역기와 파파고가 외국어 강의에서 유용하게 활용되고 있는 만큼, 챗GPT도 유용한 학습 보조 도구가 될 수 있을 것으로 보고 있다. 이 학교 관계자는 “챗GPT가 언어 교육의 전문성을 해친다고 보지 않으며 내부에서 활용 방안을 논의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아예 챗GPT 사용을 의무화한 곳도 있다. 서울사이버대는 올해 교양과목 ‘메타버스 현황과 미래’에 챗GPT 사용이 필수라고 명시했다. 과제를 낼 때 챗GPT가 작성한 내용을 반드시 포함하도록 하고, 챗GPT를 사용하지 않으면 감점하기로 했다. 강의를 맡은 정승익 서울사이버대 겸임교수는 강의계획서에 “유용한 툴을 활용해 본인의 사고 한계를 넘는 것도 수업의 한 부분”이라고 적었다.
이경전 경희대 빅데이터응용학과 교수는 학생의 AI 활용능력 증진을 목적으로 이번 학기 수업에서 ‘오픈 챗GPT 시험’을 도입할 예정이다.
학생에게 챗GPT 활용 금지 방침을 공지한 교수들도 있다. 권석준 성균관대 화학공학과 교수는 올 봄학기 강의계획서에 “챗GPT를 과제 및 시험에 붙여 넣는 행위를 허용하지 않을 것”이라는 경고문을 넣었다.
국민대는 지난 2일 국내 대학에서 처음으로 챗GPT 윤리강령을 발표했다. 윤리강령엔 △인공지능 기본 원리 및 최신 동향 파악하기 △맹목적으로 신뢰하거나 무조건 거부하지 않기 △정보를 선별하고 진실을 확인하는 것에 책임감 갖기 △인공지능을 활용하는 혁신적인 학습방법 찾기 △인공지능의 사용 여부를 교수와 학생이 상호 합의하기 △인공지능의 활용 여부를 명확히 밝히기 등 10가지 항목이 담겼다.
국민대 관계자는 “인공지능이 보편화된 시대에서는 창의적 사고, 비판적 시각과 같은 인간 고유의 특성이 더욱 중요해질 것”이라며 “이번 선언문은 인공지능의 장점을 받아들이되 인문학적 소양 증대 같은 새로운 방향의 교육방식을 고민하겠다는 의지를 담았다”고 설명했다.
최만수 기자 bebop@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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