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경잡앤조이=이진호 기자] 펫팸바이오는 반려동물 영양제 ‘넬라케어’를 제조하고 플랫폼 ‘넬라펫’을 개발한 스타트업이다. 이윤주 대표(37)가 2022년 7월에 설립했다.
이 대표는 “넬라(NELLA)는 이탈리아어로 ‘~의 안에서’를 뜻한다”며 “펫팸바이오는 반려동물의 건강을 위해 노력하는 기업”이라고 소개했다. 이 대표를 만났다.
넬라펫 브랜드는 어떻게 런칭하게 됐나요
수의사로 10년 이상 동물병원에서 반려묘, 반려견을 치료해왔습니다. 반려동물에게 어떤 영양제를 먹여야 좋을지 많은 보호자가 궁금해합니다. 하지만 성분에 대해 자세히 설명해주는 곳이 없고 안전한 유통경로로 유입된 상품도 현저하게 적습니다. 안전성 관련 문제도 자주 발생합니다. 그래서 검증된 영양제를 판매하는 이커머스 플랫폼 ‘넬라펫’을 런칭 하게 됐습니다.
넬라펫은 어떤 기능이 있나요
넬라펫은 반려동물 영양제 판매 뿐 아니라, 반려동물 건강 설문을 바탕으로 영양제를 추천하고, 수의사와 비대면으로 구매한 영양제 복용법에 관한 상담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넬라펫의 시장 경쟁력을 꼽자면 무엇인가요
넬라펫은 동물병원 대표 원장이 직접 선택한 안전한 영양제만을 판매하는 플랫폼입니다. 수의사와 일대일 비대면으로 구매한 영양제 복용법 상담도 가능합니다. 반려동물 건강 설문을 통한 맞춤형 영양제 추천 서비스와 반려동물 영양제 정기구독 서비스를 제공해 사용자가 잊어버리지 않고 반려동물의 건강을 챙겨줄 수 있습니다.
반려동물 영양제를 직접 제조도 하고 있습니다. 어떤 브랜드 인가요
펫팸바이오는 넬라펫 외에도 영양제 브랜드 ‘넬라케어’를 제조하고 있습니다. 넬라케어는 수의사가 직접 제조, 생산 전 과정에 참여해서 만들었습니다. 안전한 제품을 만드는 것에 집중했고 어린아이가 먹어도 안전한 재료만을 사용한 휴먼그레이드 영양제입니다.
넬라케어의 대표 제품은 무엇인가요
‘항비만, 항관절염, 항산화 3 IN 1’ 유산균인 ‘넬라케어 안티펫’을 꼽을 수 있습니다. 로즈힙이 함유된 자연 속 천연 영양제로 항비만 특허 유산균을 첨가한 제품입니다. 해로운 성분인 합성보존료, 합성색소, 화학첨가물, 항생제, 합성향료를 사용하지 않았습니다. 화학보존제가 들어가는 액상이나 츄르 형태와 달리 균주의 안전성이 가장 높은 가루 형태 타입으로 제조됐으며 북어맛으로 기호성도 우수합니다.
오랫동안 수의사로 일하다 창업을 시작했습니다. 새로운 도전이 어렵지 않았나요
10년을 진료만 봐오던 ‘동물병원 수의사’가 ‘창업하는 수의사’가 되기까지 중소벤처기업부 예비창업패키지 사업이 큰 도움이 됐습니다. 동물병원에서 10년 이상 진료만 하면서 반려동물 보호자들이 병원에 검증되지 않은 영양제를 들고 와서 이건 먹어도 되는지, 문제가 되지 않을지 물어보는 일들이 많아지면서 내가 믿고 설명할 수 있는 제품을 만들어 공급해야겠다는 생각이 커졌습니다. 스타트업을 시작 후 직접 발로 뛰며 공부하면서 회사를 운영 중입니다. 법인 설립 이후 많은 대표를 만나 경영도 배우고 있습니다.
창업 후 기억에 남는 일이 있다면 무엇인가요
직접 제조한 반려동물 영양제를 공장에서 처음 받던 날을 잊을 수가 없습니다. HACCP 인증을 받고 사람 영양제 제조까지 이뤄지는 공장이라 신뢰가 가는 협력 업체에도 불구하고, 우리 집 반려 가족이 먹을 제품이라 생각하니 더 꼼꼼히 신경을 쓰게 됐습니다. 협력 업체도 이렇게 꼼꼼히 체크하는 회사는 없다고 했죠. 그만큼 고객에게 믿음을 주기 위해 더 노력했습니다. 첫 제품을 받아온 날 동물병원 수의사, 간호사 선생님들이 원장님이 만든 제품은 믿음이 간다며 바로 본인 반려동물에게 급여하고 잘 먹는 후기를 보내줬던 것이 기억에 남습니다.
창업 후 생각하지 못한 어려움도 있었을 것 같아요
창업은 매 순간이 고민의 연속인 것 같습니다. MBTI가 계획에 충실한 ENTJ 성향인데 창업은 계획대로 일이 진행되지만은 않았죠. 처음 법인 설립하고 강남에 사무실을 얻었는데, 바로 몇주만에 이례적인 폭우로 강남빌딩들이 침수됐습니다. 그 중 저희 사무실도 포함돼 있었고 급하게 사무실을 이전하게 됐습니다. 나중에 주변에서 물난리가 나면 길조라고 하지만 그 순간은 아찔했었죠. 생각지도 못한 여러 변수가 발생 된다는 부분이 가장 어렵긴 하지만 새로운 해결책을 찾아가는 과정 자체도 성장에 있어서 중요하다 생각합니다.
판로 개척은 어떻게 하고 있나요
온라인을 활용해 판로 개척을 하고 있습니다. 안드로이드와 IOS 기반 앱 개발을 완료했고 쿠팡, SSG, 스마트스토어 등에 입점을 완료했습니다. 와디즈 펀딩을 통해 ‘넬라케어 안티펫’ 제품 런칭 및 3월에는 펫페어에 참가할 예정입니다. 동물병원 반려동물 유통 업체들과의 오프라인 판로계약과 홈쇼핑 입점도 준비 중입니다.
투자 유치 계획이 있나요
이커머스 쇼핑몰인 앱을 고도화하고 많은 반려동물 가족들에게 넬라펫의 좋은 면을 알리는 마케팅을 강화하기 위해 현재 투자유치를 고려 중입니다.
현재 멤버 구성은 어떻게 되나요
수의사인 대표, 재무·경영총괄자, 기획·개발자, 반려동물 온라인 커머스 경력자 등 5인으로 구성돼 있습니다.
앞으로의 목표는 무엇인가요
반려동물 영양제 사업에 새로운 문화를 만들고 싶습니다. 반려동물의 건강을 위해 먹이는 영양제인 만큼 안전한 제품을 꾸준히 제조할 계획입니다. 넬라펫이 믿을 수 있는 좋은 제품들을 공급할 수 있는 시스템을 갖춘 이커머스 플랫폼으로 자리 잡는 것이 최종 목표입니다.
설립일 : 2022년 7월
주요사업 : 반려동물 영양제 플랫폼 ‘넬라펫’, 반려동물 영양제 제조 및 유통
성과 : 넬라펫 앱 런칭, 넬라케어 안티펫 유산균 출시, 2022 예비창업패키지 정부지원사업 선정 및 최우수 기업, 2022 경기창업공모전 본선 진출, 여성기업인증, 중소기업진흥공장 청년전용창업자금 1억원 선정
jinho2323@hankyung.com
관련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