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는 프리미엄 스타트업 미디어 플랫폼 한경 긱스에 게재된 기사입니다.
한국경제신문의 프리미엄 스타트업 미디어 플랫폼 한경 긱스(Geeks)가 16일 스타트업 뉴스를 브리핑합니다.
더핑크퐁컴퍼니, 사우디아라비아 투자부(MISA)와 MOU 체결
유아 엔터테인먼트 기업 더핑크퐁컴퍼니가 국내 애니메이션 업계 최초로 사우디아라비아 투자부(MISA)와 사우디 사업 확대를 위한 양해각서(MOU)를 체결했다. 이번 MOU를 통해 더핑크퐁컴퍼니는 사우디의 유아 엔터테인먼트 사업 개발과 제반 환경 구축을 위해 MISA와 협업할 예정이다. MISA는 더핑크퐁컴퍼니의 콘텐츠 수출 및 사업 개발, 현지화를 지원하며 더핑크퐁컴퍼니는 유아 엔터테인먼트 산업 동향과 콘텐츠 IP(지식재산권) 성장 전략을 공유할 예정이다.
한국 스타트업 78곳, 아·태 고성장 회사로 선정
국내 스타트업 70여 곳이 영국 경제지 파이낸셜타임스(FT)와 글로벌 시장조사기관 스태티스타가 선정한 ‘2023 아시아·태평양 지역 고성장 기업(High-Growth Companies Asia-Pacific)’에 이름을 올렸다. FT와 스태티스타에 따르면 브랜디, 고피자 등 한국 기업 78개사가 고성장 기업 500개사에 이름을 올렸다. 한국 회사 중 가장 높은 순위를 기록한 곳은 3위에 오른 모바일 게임사 해긴이다.
라이덕, 5억원 규모의 시드 투자 유치
피트니스 데이터 분석 기업 라이덕이 5억원 규모의 시드(초기) 투자를 유치했다. 한국투자액셀러레이터, 메인스트리트벤처스 등이 참여했다. 라이덕은 유산소 운동 데이터를 분석하고 운동 가이드를 제시한다. 2021년 자전거에 특화된 서비스를 출시해 현재 베타 테스트를 하고 있다. 국내 60만여 명의 자전거 동호인 중 1만1000여 명을 회원으로 확보했다고 회사 측은 설명했다. 초기 커뮤니티를 만들기 위해 '찐 라이더'를 확보하는 데 주력해 회원 중 65%가량이 한 달에 한 번 이상 서비스를 이용하고 있다.
블로코어, 'AAA급 게임' 뉴포리아 공개
벤처캐피털(VC) 블로코어가 글로벌 게임사 출신으로 구성된 게임 개발팀 이클립스의 트리플에이(AAA)급 게임 프로젝트 ‘뉴포리아’를 공개했다. 이클립스는 블로코어의 두 번째 자체 개발 게임 프로젝트다. 엔씨소프트의 '블레이드앤소울' 시니어 기획자, 펄어비스의 '검은사막 모바일' 글로벌 개발총괄, 블랙비어드 CEO 등을 역임한 강건우 PD 등이 이끈다. 또 액티비전 블리자드의 '콜오브 듀티' 시니어 콘셉트 아티스트, 크래프톤 AD, 블랙비어드 CCO를 지낸 백케빈 AD 등도 있다. 뉴포리아는 일명 '4X'(eXplore(탐험), eXpand(확장), eXploit(활용), eXterminate(섬멸)) 전략의 오토 배틀 롤플레잉 게임 개발 프로젝트다.
위잇딜라이트, 350만 개 누적 식수 달성
점심구독 서비스 위잇딜라이트 운영사 위허들링이 350만 개의 누적 식수를 달성했다. 위잇딜라이트는 HACCP 인증식품제조사인 '푸드파트너' 30여 곳과 생산 파트너십을 맺고 샐러드, 밥, 샌드위치, 면류 등 매일 2~3가지 푸드를 제공하는 점심 구독 서비스다. 회사 측은 "350만 식수는 월 23만 식, 일 1만 식 규모"라며 "식품 구독(FaaS) 분야에서 압도적 1위"라고 강조했다.
올림플래닛, 현대백화점면세점과 ‘메타버스 면세점 구축’ 맞손
메타버스 스타트업 올림플래닛이 현대백화점면세점과 업무 협약을 맺고 메타버스 SaaS 플랫폼 '엘리펙스'를 통해 현대백화점면세점을 메타버스로 구현한다. 두 회사는 현대백화점면세점 메타버스에서 선보일 다양한 카테고리의 인기 브랜드 입점 상품을 발굴할 계획이다. 현대백화점면세점 메타버스는 URL만으로 접속 가능해 누구나 쉽게 경험할 수 있다고 회사 측은 설명했다.
고방, 월이용자 수 20만 명 돌파
1인 주거 플랫폼 고방의 2월 이용자 수가 20만 명을 넘어섰다. 전년 동기보다 2.5배 증가한 수치다. 고방은 원룸·오피스텔 외 1인 가구에게 적합한 대안주거에 특화한 플랫폼이다. 원룸텔, 고시원, 셰어하우스, 코리빙, 청년주택, 룸메이트 등의 주거 정보를 다룬다. 주거 매물뿐만 아니라 자취꿀팁, 청년지원 정책 등 1인 가구에 필요한 정보 콘텐츠를 제공한다.
트레셋, 고교생 대상 테크 교육 프로그램 'AI 프렌즈 스쿨' 참가자 모집
에듀테크 스타트업 트레셋이 구글닷오알지가 출연한 'AVPN 디지털 혁신 기금(Digital Transformation Fund)' 활동의 하나로 고교생 대상 테크 교육 프로그램 'AI 프렌즈 스쿨' 참가자를 모집한다. 디지털 혁신 기금은 구글의 자선 활동과 사회 혁신을 담당하는 구글닷오알지의 지원을 받아 아시아벤처자선네트워크(AVPN)와 엠와이소셜컴퍼니(MYSC) 등이 조성한 기금이다. 트레셋이 진행하는 AI 프렌즈 스쿨은 AI에 관심 있는 고등학생에게 이론은 물론 현장 전문가와 소통하고 팀을 이뤄 프로젝트 기회를 제공하는 온라인 교육 프로그램이다.
모인, '2023 런던 콘퍼런스, 스타트업 프롬 서울' 5개사에 선정
핀테크 스타트업 모인이 지난 14일 서울시와 런던증권거래소에서 공동으로 개최한 ‘2023 런던 콘퍼런스:스타트업 프롬 서울'에 참가했다. 모인은 중개은행을 거치지 않아 은행보다 4배 빠르고 90% 저렴한 해외 송금 솔루션을 제공한다. 모인은 이번 '2023 런던 콘퍼런스:스타트업 프롬 서울'에서 국내 해외 송금 시장의 한계점과 함께 모인의 기술과 서비스 영역을 소개했다. 선정된 기업은 모인(간편 해외송금 서비스), 호라이존테크놀로지(AI 기반 증권 분석 솔루션), 아이지넷(AI 보험 진단 서비스), 에이젠글로벌(AI 기반 크레딧커넥트), 자비스앤빌런즈(세무 자동화 서비스) 등 5곳이다.
한경 긱스
관련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