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국제약은 2022년 연결 재무제표 기준으로 매출 6616억원, 영업이익 727억원을 기록했다. 전년 대비 각각 11.4%와 14.9% 늘었다. 하태기 연구원은 “위드 코로나(경제활동 재개)로 지난해 2분기부터 약국 유통환경이 개선되고, 헬스케어에서 화장품이 20.3% 성장한 결과”라며 “지난해 하반기 원자재가격 상승과 판매관리비 증가 등으로 영업이익 성장률은 낮았다”고 말했다.
사업별로는 전문의약품(ETC) 매출이 고성장하고 있다고 했다. 동국제약의 지난해 ETC 매출은 1683억원으로, 전년의 1459억원보다 15.4% 증가했다. 주요 ETC 제품은 포폴(마취제) 로렐린데포(항암제) 로수탄제트(고지혈) 알로스틴(혈관확장제) 히야론(골관절염) 등이다.
2023년은 매출 성장과 함께 수익성 개선이 진행될 것으로 봤다. 올해 ETC 부문은 15.0% 성장할 것으로 예상했다. 중남미 중국 일본을 중심으로 포폴 로렐린데포 히야론퍼스트 등을 수출하며, 10%대 초반의 수출 증가율을 기록할 것으로 추산했다.
일반의약품(OTC) 부문에서도 뚜렷한 회복세를 보이고 있다고 했다. 위드 코로나에 따라 지난해 OTC는 전년 대비 12.9% 성장했다. 주요 품목은 인사돌 마데카솔(상처치료제) 판시딜(탈모증) 치센(치질) 센시아(정맥순환 개선) 훼라민큐(갱년기 개선) 등이다. 최근 출시한 전립선비대증 치료제 카리토포텐은 올해 50억원 이상의 매출을 낼 것으로 예상했다.
화장품 생활용품 건강기능식품 등 헬스케어 부문은 2022년에 전년 대비 10.7% 성장했다. 특히 화장품 매출은 20%대 성장하며 회사의 매출을 이끌었다고 했다. 올해도 화장품은 18% 내외 성장할 것으로 전망했다.
하 연구원은 “화장품 유통망에서 수익성이 낮은 홈쇼핑 매출 비중이 70%에서 최근 60% 내외로 축소됐고, 앞으로 50% 중반으로 낮아질 것”이라며 “마트 등 오프라인 비중 확대를 추진하고 있어 점진적으로 수익성이 개선될 것”이라고 말했다.
개량신약 개발에서는 전립선비대증 치료제 ‘DKF-313’을 개발하고 있다. 현재 임상 3상을 진행 중으로, 내년 말 출시할 계획이다. 동국제약은 향후 6년 간 국내 독점권을 확보하게 된다. 진균감염 치료제 ‘암비솜’의 첫 번째 제네릭(복제약)도 개발 중이다. 현재 품목허가를 준비하고 있다. 연내 출시가 목표다. 하 연구원은 “국내 시장 규모는 300억원 내외로, 국내 승인 후 수출까지도 기대할 수 있다”고 했다.
동국제약의 올해 1분기 매출은 1852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11.8% 증가하고, 영업이익은 13.7% 감소한 202억원으로 추정했다. 영업이익률은 작년 3분기를 저점으로 매분기마다 개선될 것으로 예상했다. 2023년 연간으로는 매출 7399억원, 영업이익 763억원을 예상했다. 작년보다 각각 11.8%와 5.0% 늘어날 것이란 추산이다.
김예나 기자 yena@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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