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촌치킨 가격이 최대 3000원 오르며 치킨 한 마리 먹는 데 3만원은 있어야 하는 시대가 눈앞에 왔다. 신제품 일부를 제외하고 거의 모든 메뉴가 가격 인상 대상이다. 기본 메뉴로 꼽히는 ‘교촌 오리지날’과 ‘허니 오리지날’은 1만9000원, ‘허니콤보‘는 2만3000원이 된다. 여기에 배달비, 사이드 메뉴 등이 더해지면 치킨 한 마리에 3만원 정도 드는 셈이다.
교촌치킨을 운영하는 교촌에프앤비는 다음달 3일부터 치킨 메뉴의 소비자 권장 가격을 3000원씩 올린다고 24일 발표했다. 한 마리 메뉴와 윙·콤보 등 부분육 메뉴가 모두 인상 대상에 포함된다. 블랙시크릿 등 일부 신제품 가격은 동결된다. 사이드메뉴, 소스류도 품목별로 500~2500원 상향 조정된다. 교촌치킨 가격이 오르는 건 2021년 11월 이후 1년5개월여 만이다.
교촌에프앤비 측은 “임차료, 인건비, 각종 수수료 등 운영비와 원자재 가격이 급등해 가격을 올리게 됐다”고 설명했다. 특히 치킨 조각이 경쟁사에 비해 작은 편인데, 조각 하나하나를 일일이 붓칠해 소스를 바르는 등 조리 과정이 까다로워 인건비가 더 든다는 게 회사 측 설명이다.
교촌에프앤비는 가맹점 납품가도 함께 올리기로 했다. 교촌 본사는 2014년부터 주요 원자재의 가맹점 납품가를 동결해왔다. 하지만 원가 부담을 더 이상 견디지 못하고 10년 만에 가격을 올려받기로 결정했다. 교촌에프앤비 관계자는 “납품가 인상률은 최소한으로 조정될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지난해 교촌에프앤비의 영업이익은 큰 폭으로 감소했다. 별도기준 매출은 4988억원으로 전년도(4934억원) 대비 소폭 늘었지만, 영업이익은 2021년 279억원에서 2022년 28억원으로 쪼그라들었다.
원자재 가격이 꾸준히 오르고 있지만 납품가 수준을 그대로 유지하며 본사가 원가 부담을 떠안은 게 핵심 요인으로 지목됐다. 핵심 경쟁사인 bhc와 BBQ의 영업이익률이 20~30%에 달하지만 교촌에프앤비의 영업이익률이 한 자릿수에 그치는 것도 이런 이유 때문이란 게 업계의 시각이다. 교촌에프앤비는 이번 가격 조정과 함께 ‘반 마리 세트 메뉴’ 등 ‘가성비(가격 대비 성능) 메뉴’를 출시해 소비자 선택권을 넓힌다는 계획이다.
양지윤 기자 yang@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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