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폰 못 다루는 노인들 어쩌나…은행점포 감소의 이면

입력 2023-03-28 09:24   수정 2023-03-28 09:35


국내 금융사들이 지점과 직원을 빠르게 줄이고 있다. 금융 소외계층의 금융 접근성을 외면하는 것 아니냐는 지적이다.

28일 금융감독원이 국회 정무위원회에 제출한 자료에 따르면 지난해 9월 말 기준 은행, 보험회사, 카드회사, 종합금융회사 등 금융사 점포 수는 1만5630개로 집계됐다. 전년 같은 기간 1만6370개에서 740개 줄었다. 업권별로 보면 은행 점포가 2021년 9월 6488개에서 지난해 9월 말 6099개로 389개 줄어 감소 폭이 가장 컸다. 보험사(365개), 증권사(38개) 등도 지점 수가 감소했다.

금융사 종사자 수도 줄었다. 같은 기간 38만7786명에서 38만6288명으로 1498명 감소했다. 은행이 2636명, 보험이 2305명을 줄여 은행과 보험업권에서만 5000명 가까이 감소했다. 다만 증권사와 자산운용사 직원은 각각 995명, 1573명 늘었다.

이를 두고 고령층 등 금융소외 계층의 금융 접근성을 외면하는 것 아니냐는 지적이 나온다. 금융 당국은 올해 은행 점포 폐쇄 현황을 지속해서 점검하고 공동 점포 및 이동 점포, 우체국 창구 제휴 등 대체 수단 활성화를 유도할 방침이다.

금융회사에 점포 폐쇄 전 안내를 강화하게 하고, 비대면 거래에 익숙하지 않은 고령 금융소비자 등의 금융 접근성 제고를 위한 저축은행 등의 프리뱅킹서비스를 확대할 예정이다. 이는 금융소비자가 창구에서 다른 저축은행의 입출금 업무를 처리할 수 있는 서비스다.

이송렬 한경닷컴 기자 yisr0203@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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