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타와 전기고문, 물고문, 임의 처형 등을 일상적으로 자행하는 등 북한 인권 참상은 그간 미국 국무부 인권보고서 등에서 숱하게 지적했다. 우리 정부가 비공개 원칙에서 벗어나 이제라도 낱낱이 공개했다는 것은 의미가 있다. 한편으론 국제사회가 북한 인권에 큰 관심을 보이며 개선을 요구하는 목소리를 꾸준히 내왔지만 같은 민족이라는 우리는 과연 뭘 했는지 묻지 않을 수 없다. 2016년 제정된 북한인권법에서 설립하기로 한 북한인권재단은 더불어민주당이 이사를 추천하지 않아 아직 문도 못 열고 있다.
문재인 정권은 유엔의 북한 인권결의안 공동 제안에 4년 연속 불참했고, 북한 인권대사도 임명하지 않았으며, 북한인권재단 사무실을 아예 닫아버렸다. 한국에 남겠다는 북한 어민을 강제 북송해 처형·고문받을 위험이 있는 곳으로 추방해선 안 된다는 ‘농르플르망 원칙’을 어겼다. 참혹한 인권 유린을 자행한 김정은에게 문재인 전 대통령은 “생명 존중 의지에 경의를 표한다”고 했고, 여권 인사는 “계몽 군주 같다”고 했으며, 한국에선 ‘김정은 받들어’ 하는 간첩단이 줄이어 나오고 있다. 북한 인권에 대해 정부가 전향적 자세로 바뀐 데 발맞춰 여야 없이 모두가 김정은의 반인륜적 폭정을 막는 데 적극 나서는 게 당연한 책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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