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S글로벌은 중국 전기차·배터리 기업 비야디(BYD)와 공식 임포터 계약을 체결하고 1t 전기트럭 '티포케이(T4K)'를 최초 공개한다고 6일 밝혔다. 국내 1t 전기트럭 시장에서 사실상 독주를 하고 있는 현대차 포터와 기아 봉고에 맞선다는 계획이다.
T4K에는 BYD의 차세대 배터리가 탑재돼 안정성을 강화했다. 국내 1t 전기트럭 중 최대용량인 82킬로와트시(kWh)를 장착해 환경부 기준 상온에서 최대 246km 주행이 가능하다. 전기모터 출력 역시 국내 1t 전기트럭 중 최대성능인 140킬로와트(kW)다.
현대차 1t 전기트럭인 포터2 일렉트릭과 기아의 1t 전기트럭 봉고3 EV의 1회 충전시 주행거리 211km보다 30km 이상 더 길게 주행 가능하다.
국내 상용차 최초로 전기차 전력 에너지를 외부로 내보내는 V2L(Vehicle to Load)도 탑재했다. 충전구에 전용 젠더를 연결해 차량 배터리로 TV, 전자레인지, 커피머신 등 외부기기를 구동시킬 수 있다.
실내에는 12.8인치 스마트패드가 탑재됐다. 티맵모빌리티와의 협업을 통해 '티맵 EV 전용 내비게이션'을 제공한다. SK텔레콤의 인공지능 음성인식 기능인 '누구 오토'도 장착돼 음성을 통한 내비게이션 제어 및 전화걸기 등 스마트 기능을 이용할 수 있다.
슈퍼캡 롱레인지 프리미엄의 가격은 4669만원으로 책정됐다. 환경부 전기차 보조금은 최대치인 1200만원을 받을 수 있다. 지방자치단체 보조금 중 최대치를 받는 지역에서 소상공인 추가지원까지 적용받게 되면 약 1900만원대에 구입이 가능하다는 게 GS글로벌의 설명이다.
국내 1t 트럭 시장은 난공불락의 성이다. 현재 소형 상용차 시장은 포터와 봉고가 양분하고 있다. 지난해 국내에서 포터·봉고는 전기차 모델 3만5791대를 포함해 총 15만7237대 판매됐다. 포터는 9만2411대 팔리며 국내 자동차 시장에서 승용차와 상용차를 통틀어 가장 많이 판매된 차로 기록됐다.
노정동 한경닷컴 기자 dong2@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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