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규 취급액도 2019년 5600억원에서 작년 2813억원으로 반토막 났다. 올 들어 두 달간 새로 나간 햇살론도 430억원에 그쳤다. 농협에서 햇살론을 받아 간 차주는 1626명에 불과했다. 수협은 2개월간 내준 햇살론이 4억원, 받아 간 차주는 단 25명이었다. 농협과 수협, 신협을 통틀어도 3147명이었다.
햇살론은 서민들이 생활자금을 마련하기 위해 주로 찾는 급전 창구다. 연소득 3500만원 이하이거나 신용점수가 하위 20%에 해당하면서 연소득이 4500만원 이하인 저소득층에 서민금융진흥원의 보증을 받아 내주는 정책금융상품이다. 서민금융원이 대출액의 90%를 보증하고 저축은행과 상호금융권이 1인당 1500만원(근로자), 2000만원(자영업자) 한도 내에서 만기 3·5년 중에 골라 빌려주는 구조다. 햇살론의 최고금리는 연 11.5%다. 서민금융원의 보증 재원은 은행과 저축은행, 상호금융권 등이 서민금융법 시행령에서 정한 출연율(대출 연이자의 0.03%)에 따라 내놓은 기금을 통해 마련한다.
햇살론을 주로 취급하던 저축은행 업권도 햇살론을 사실상 중단한 상태다. 조달금리가 지난 1월 기준 연 5.82%로 1년 만에 두 배 이상으로 치솟다 보니 평균 금리도 2%포인트 이상 급등했다. 대출금리가 연 11%에 근접하면서 상한선에 도달하자 사실상 역마진이 우려된 탓이다. 상호금융권은 햇살론 평균 금리가 연 7~8% 수준이다.
2금융권과 은행에서 자금을 조달하던 대부업계도 조달금리가 급등하고 부실 가능성이 커지자 대출을 중단했다. 이 때문에 불법 사금융으로 내몰린 금융 취약계층의 피해가 상당하다. 지난해 취약층 차주를 대상으로 한 부당 고금리, 불법 추심, 불법 영업 등 불법 사금융에 대한 신고·상담이 12만3233건에 달했다.
햇살론 취급이 적다는 비판이 잇따르자 상호금융권도 햇살론을 비대면화해 접근성을 강화하고 있다. 신협은 올해 초 온라인 햇살론을 신협온뱅크에 출시했다. 이 상품의 금리는 연 11%에 달한다. 수협과 새마을금고는 오는 9월 말까지, 농협은 올해 안에 비대면 햇살론을 내놓겠다는 계획이다.
박진우 기자 jwp@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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