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간 <알파의 시대>는 지구촌에 새롭게 명함을 내민 알파세대를 설명하기 위한 책이다. 알파세대는 지금 0~13세다. 그들은 베이비붐세대(1946~1964년생), X세대(1965~1979), M세대(1980~1994)와 Z세대(1995~2009)의 뒤를 잇는다. <알파의 시대>는 알파세대라는 용어를 만든 사회학자 마크 매클린들이 애슐리 펠 등과 함께 썼다.
책은 알파세대의 핵심 특징으로 디지털, 글로벌, 이동성, 소셜네트워크와 비주얼을 제시한다. 알파세대는 ‘디지털 네이티브’다. 태어날 때부터 온라인 네트워크가 구축된 디지털 환경에서 자랐다는 뜻이다. 아날로그와 디지털을 모두 경험한 MZ세대와 다르다. 이들은 이미지와 영상을 소통의 기본 수단으로 사용한다. 마인크래프트, 로블록스 등 메타버스에도 열성적으로 참여한다. 갤럭시의 빅스비나 아이폰의 시리를 비롯한 음성인식 인공지능(AI)과도 자유롭게 소통한다.
알파세대에 대한 이해는 육아 지침서로, 상품과 서비스의 기획 근거로, 부동산 투자 방향으로도 요긴하게 쓰일 수 있다. 저자들은 렌털 서비스를 자연스럽게 받아들이는 알파세대의 특징을 감안할 때 주택 구입보다 월세 등을 훨씬 더 선호할 것으로 내다봤다.
안시욱 기자 siook95@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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