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화 중 모르는 건 바로바로…'챗GPT 안경' 나왔다

입력 2023-04-24 16:00   수정 2023-05-24 00:02


생성 인공지능(AI) 챗GPT와 하드웨어와의 결합이 잰걸음을 걷고 있다. 챗GPT를 탑재한 스마트 안경이 등장한 데 이어 챗GPT를 탑재한 휴머노이드 로봇도 출시될 전망이다. 전문가들은 오픈AI와 일론 머스크의 테슬라가 생성AI 로봇 부문에서 경쟁하게 될 것이라고 내다봤다.


24일 관련 업계와 외신에 따르면 미국의 정보기술(IT) 전문 매체 톰스하드웨어는 최근 스탠퍼드대 학생들이 오픈AI의 챗GPT와 음성인식 및 증강현실(AR) 기술을 활용해 스마트 안경 ‘리즈GPT’를 개발했다고 최근 보도했다.

리즈GPT는 일상 대화를 하면서 챗GPT를 활용할 수 있는 일종의 휴대용 GPT다. 오픈AI의 LLM GPT-4와 자동 음성인식모델 ‘위스퍼’를 스마트폰과 연결한 뒤 이를 AR 안경과 결합하는 방식으로 만들었다. 이 안경을 착용하고 있으면 대화 중에 나온 질문이나 이미지를 인식해 실시간으로 텍스트 답변을 보여준다. 안경에 프롬프터처럼 텍스트가 표시돼 읽으면서 대화할 수 있다.


AR 안경은 미국 브릴리언트랩스가 개발한 단안경 형태의 ‘모노클’을 활용했다. 모노클은 실제로 사용하는 안경 한쪽에 장착하는 형식으로 사용할 수 있다. 500만 화소 카메라와 마이크, OLED 디스플레이(640X400) 등으로 구성됐다. 블루투스 기능이 있으며 iOs, 안드로이드용 모바일앱으로 스마트폰과 페어링도 할 수 있다. 현재 공식 사이트에서 349달러(46만원)에 판매 중이다.



리즈GPT를 착용하면 사람들이 연설 혹은 면접을 할 때 필요한 정보를 찾을 수 있고, 식당에서 주문할 때도 도움이 된다고 이 매체는 보도했다. 예를 들어 길을 걷다 지인과 우연히 마주쳤을 때 GPT-4의 이미지 인식 기능을 통해 상대방을 알아보고, 그와 주고받은 스마트폰 메시지를 기반으로 대화를 할 수 있다는 것이다.



챗GPT와 로봇과의 결합도 가시화하고 있다. 영국 데일리메일은 최근 오픈AI는 최근 타이거글로벌, 샌드워커 등과 함께 노르웨이 로봇 기업 1X 테크놀로지에 2350만달러(313억원)을 투자했다고 보도했다. 1X는 이번 투자금을 활용해 노르웨이와 북미에 출시한 휴머노이드 ‘이브’ 생산을 확대하고, 올여름 새로운 이족보행 휴머노이드 ‘네오’를 출시할 계획이다.


이브는 물체를 집고 상자를 포장하는 등의 반복적인 작업을 할 수 있으며, 3개의 바퀴로 이동한다. 부드러운 움직임이 특징이며 인간과 함께 작업할 수 있도록 설계됐다. 차세대 모델인 네오는 이족 보행을 하는 것이 특징이다. 이를 위해 오픈AI와 1X는 챗GPT를 범용인공지능(AGI)으로 만드는 작업에 착수했으며, 보안용 휴머노이드에 통합하는 개발도 진행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전문가들은 오픈AI의 이번 투자로 테슬라의 휴머노이드 로봇 ‘옵티머스’와의 경쟁이 본격화할 것으로 내다봤다. 옵티머스는 테슬라가 개발 중인 이족보행 로봇으로 작년에 처음 공개됐다. 테슬라의 최고경영자(CEO)인 일론 머스크는 최근 네바다주에 엑스닷에이아이를 설립한 뒤 “트루스GPT를 개발하겠다”고 선언하는 등 챗GPT에 맞서 생성AI 시장에 뛰어들었다. 1X 측은 이에 대해 “1X와 테슬라는 현재 다른 시장에 있지만, 장기적으로 충돌할 가능성이 있다”고 말했다.

최진석 기자 iskra@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