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차는 1분기 영업이익 3조5927억원을 기록, 전년 동기 대비 86.3% 증가했다고 25일 밝혔다. 같은 기간 매출은 37조7787억원으로 24.7% 늘었다.
현대차의 1분기 영업익은 2010년 새 회계기준(IFRS) 도입 이후 역대 최대 1분기 실적으로, 기존 상장사 1위였던 삼성전자의 1분기 잠정 영업이익(6000억원)을 훌쩍 뛰어넘었다. 영업이익률 역시 최고 수준인 9.5%를 기록했다.
오는 26일 실적 발표 예정인 기아와 합산하면, 올해 1분기 영업익이 일본 도요타의 영업익도 뛰어넘을 수 있다는 전망까지 나온다. 금융정보제공업체 팩트셋에 따르면 도요타의 올 1분기 영업익은 5조695억원 수준으로 전망된다.
현대차는 1분기 글로벌 시장에서 102만1712대를 판매했다. 이는 전년 동기와 비교해 13.2% 증가한 수치다.
국내 시장에서는 지난해 연말 출시한 '7세대 디 올 뉴 그랜저'가 본격 판매되고 스포츠유틸리티차량(SUV)과 제네시스 라인업 등 고부가가치 차종이 견조한 판매를 보이며 전년 동기 대비 25.6% 증가한 19만1047대가 판매됐다.
해외 시장에서도 부품 수급 상황 개선에 따른 생산 증가와 함께 아이오닉 6의 글로벌 본격 판매 등에 따른 친환경차 판매 호조로 전년 동기보다 10.7% 늘어난 83만 665대가 팔렸다.
매출액은 판매 확대, 제네시스와 SUV 중심의 판매 믹스 개선, 환율 효과로 매출액이 늘었다. 올해 1분기 원달러 평균 환율은 전년 동기 대비 5.9% 상승한 1276원을 기록했다.
매출 원가율은 전년 동기보다 1.3%포인트 낮아진 79.6%를 나타냈다. 부품 수급 상황 개선으로 인한 가동률 상승과 우호적인 환율 영향으로 전년 대비 개선됐다. 판매 관리비는 신차 마케팅비 증가 등의 영향으로 늘었으나, 매출액 대비 판매 관리비 비율은 전년 동기 대비 1.8%포인트 낮아진 10.9%를 기록했다.
현대차는 2분기가 계절적 성수기로 향후 실적 또한 양호할 것으로 내다봤다. 다만 국가 간 갈등 등 지정학적 영향 및 인플레이션 확대, 금리 인상에 따른 수요 위축 우려 등 글로벌 불확실성도 지속할 것이라고 예측했다.
현대차는 아이오닉 6의 글로벌 판매를 본격화하고, 아이오닉 5 N·디 올 뉴 코나 일렉트릭 출시를 통한 전기차 판매 확대, 생산 및 판매 최적화를 통한 판매 최대화, 5세대 완전변경 싼타페 글로벌 출시 등 고부가가치 차종 중심 믹스 개선으로 점유율 확대 및 수익성 방어에 집중할 방침이다.
새로운 배당 정책은 배당 기준이 기존 잉여현금흐름에서 연결 지배주주 순이익으로 변경됐으며, 배당 성향은 연간 연결 지배주주 순이익 기준 25% 이상으로 설정됐다. 현대차는 신규 배당 정책을 통해 배당의 투명성을 제고하고 가시성을 강화했다.
배당 주기는 기존 연 2회(반기)에서 4회(분기)로 변경했다. 주식 장기 보유에 대한 매력도를 높이는 동시에 주가 변동성을 완화하고자 하는 취지다. 또한 향후 3년에 걸쳐 보유 중인 자사주를 매년 1%씩 소각할 계획이다.
현대차 관계자는 "향후에도 주주가치 극대화를 위한 다양한 주주 친화 정책을 적극 수립하고 시장 기대치에 부응하는 기업가치 달성을 위해 노력하겠다"고 설명했다.
최수진 한경닷컴 기자 naive@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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