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NBC 드라마 '블랙리스트' 시즌 10에 등장한 지문 등록기기. 용의자의 지문을 채취할 때 활용된 이 기기는 시가총액 1900억원대 기술 강소기업 '슈프리마아이디'가 피땀 흘려 개발한 제품이다. 회사 측이 드라마에 따로 협찬한 건 아니다. 하지만 직원들은 디자인을 보고 단번에 자사 제품임을 알아봤다.
뿐만 아니다. 우리가 공항에서 매번 마주하는 여권 판독기, 주민등록증 발급 때 우리의 지문을 스캔하는 지문 등록·인식기기 모두 슈프리마아이디 제품이다.
29일 한국거래소에 따르면 슈프리마아이디는 전날 6만4400원으로 장을 마쳤다. 이달 6일까지만 해도 1만원 중반대를 맴돌던 주가는 단숨에 6만원대로 치솟았다. 장중엔 7만원대를 웃돌며 52주 신고가를(4월 20일·7만4500원) 새로 썼다. 단기간 주가 급증에 한국거래소 코스닥시장본부는 조회공시를 요구했다.
별다른 호재가 있었다고 보기 어려운 데다 최대주주 변경 공시를 앞두고 불과 약 일주일 사이 벌어졌던 터라 이번 주가 급등을 두고 말들이 많았다. 증권가에선 미공개 정보가 샌 게 아니냐는 의혹도 나왔다. 회사 측은 의혹에 부인했지만, 의심은 여전히 걷히지 않고 있다.
슈프리마에이치큐는 지난 11일 글로벌윈-위드윈신기술투자조합1호 외 3인과 최대주주 변경을 수반하는 주식 양수도 계약을 체결했다. 슈프리마아이디 주식 155만7550주를 글로벌윈-위드윈신기술투자조합1호 외 3인에 주당 3만5600원에 양도하는 내용이다. 거래 후 글로벌윈-위드윈신기술투자조합1호가 지분율 19.03%로 최대주주에 오른다.
슈프리마아이디는 2017년 4월 슈프리마에이치큐 아이디솔루션사업부가 물적분할돼 설립된 회사다. 상장은 설립 약 2년 뒤인 2019년 8월에 했다. 상장한 지 약 6개월 지났을 무렵 코로나19 사태가 터졌다. 해외 매출로 먹고사는 슈프리마아이디에 전 세계를 강타한 팬데믹(세계적 대유행)은 직격탄이 됐다. 작년 기준 회사 전체 매출에서 수출이 차지하는 비중은 85%에 달했다. 회사 측은 "주로 공공 부문에 제품을 공급하는 데 공공기관이 전부 폐쇄하는 일이 많아지면서 자연히 수주도 줄었다"고 말했다.
코로나19가 본격화한 2020년 연결 기준 영업이익이 적자로 전환한 배경이다. 매출도 2019년 약 121억원에서 2020년 84억원으로 30.6% 감소했다. 코로나19 사태가 본격화하면서 코스피 1900선이 붕괴됐던 데다 실적이 뒷걸음질 친 점을 고려하면 주가는 팬데믹 기간 비교적 선방했다는 평가다. 하지만 이후에도 주가 흐름이 지지부진한 건 회사가 풀어야 할 숙제다.
매출 증가세에 비해 이익 개선세가 더딘 점이 문제란 게 일각의 지적이다. 매출은 연결 기준 2020년 84억원, 2021년 145억원, 2022년 151억원으로 우상향했다. 반면 영업이익은 2020년 적자에서 2021년 흑자로 돌아섰지만, 지난해 2021년 대비 6.7%가량 하락했다.
현재 주가는 공모가(2만7000원) 대비로는 138.5% 웃돌고 있다. 하지만 사업적 측면의 모멘텀으로 오른 게 아닌 만큼 주가는 다시 하락할 여지가 있다. 수급을 보면 이달 들어 전날까지 기관과 기타법인은 각각 6억7000만원, 92억원 순매도했다. 개인과 외국인은 각각 91억원, 6억3000만원어치를 사들였다.
물론 호재는 남아 있다. 아프리카 등 개발도상국에서 지문등록 기기 수요가 커지면서 수주가 늘어날 수 있어서다. 슈프리마아이디 관계자는 "아프리카는 부정투표 때문에 투표하려면 유권자라는 걸 등록해야 하는데 이 과정에서 저희 제품이 이미 공급돼 쓰이고 있다"고 설명했다.
오는 11월 출입국시스템(EES) 제도를 본격 도입하는 유럽 쪽 수요도 노릴 것이란 전망이다. 회사 관계자는 "올해 11월 유럽이 EES를 본격화하면 여권 판독기, 지문 등록기 등의 제품이 필요하다"며 "이미 프랑스 전자여권, 전자주민증 사업에 슈프리마아이디 제품이 독점적으로 들어가 있다. 수주 경쟁이 치열하겠지만, 유럽에서 어느 정도 입지를 다져 놓은 만큼 저희 제품이 들어갈 가능성이 적진 않다"고 말했다.
신현아 한경닷컴 기자 sha0119@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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