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1분기 역대 최대 실적을 거둔 현대자동차와 기아가 지난달에도 쾌속 질주를 이어갔다. 지난 2년간 완성차 업계를 짓눌렀던 차량용 반도체 공급난이 해소된 데다 신차 수요가 견조하게 이어진 덕분이다. 현대차와 기아의 차량 판매 증가 추세가 계속 이어질 것으로 예상되는 만큼 두 회사가 2분기에도 역대급 실적을 거둘 것으로 업계는 보고 있다.
현대차와 기아는 2일 각각 4월 국내외 판매 실적을 발표했다. 현대차는 지난달 국내 6만6660대, 해외 26만9552대 등 총 33만6212대를 판매했다. 작년 4월보다 국내는 12.2%, 해외는 7.6% 증가하며 총 8.5% 늘었다. 4월까지 판매 호조가 지속되면서 올 들어서만 총 135만7924대의 차량이 판매됐다.
지난달 국내 세단 판매는 그랜저(9997대)가, 레저용차량(RV) 판매는 팰리세이드(4096대)가 이끌었다. 포터는 9068대가 팔렸다. 프리미엄 브랜드 제네시스는 G80(4573대)가 판매를 견인했다.
기아는 지난달 국내 4만9086대, 해외 20만9945대, 특수 493대 등 25만9524대를 판매했다. 국내 판매는 전년 동기 대비 1.8% 줄었지만 해외는 10.9% 증가했다. 국내외 판매량을 합치면 8.3% 늘었다. 국내에서는 쏘렌토(6835대)가, 해외에서는 스포티지(3만7363대)가 가장 많이 팔렸다.
두 회사가 지난달 호실적을 거둔 가장 큰 배경으론 반도체 공급난 완화에 따른 생산 정상화가 꼽힌다. 인기 차량 모델의 출고 대기 기간이 짧아지면서 판매 확대에 긍정적인 효과로 이어졌다는 분석이다. 지난해 말만 해도 출고 대기 기간이 18개월에 달했던 아이오닉 6는 이달 들어 약 1.5개월로 대폭 줄었다. 아반떼 1.6 가솔린(3개월), 그랜저 2.5 가솔린(3개월) 등 신차와 기아 EV6(6개월), 스포티지(3~8개월) 등 대부분 모델의 출고 대기 기간이 지난달보다 1개월 이상 단축됐다.
현대차는 당분간 차량 판매 증가세가 이어질 것으로 내다봤다. 지난달 출시한 디 올 뉴 코나 EV의 국내 판매가 시작되고, 아이오닉6의 글로벌 판매도 본격화하기 때문이다.
기아는 3일부터 사전 예약을 시작하는 첫 대형 전기 스포츠유틸리티차량(SUV) EV9의 흥행에 큰 기대를 걸고 있다. EV9의 출고가는 에어 2WD가 7671만원, GT-라인이 8781만원이다. 정부·지방자치단체의 전기차 보조금을 받으면 EV9의 실구매가는 6000만~7000만원으로 떨어질 전망이다.
배성수/김일규 기자 baebae@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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