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성진과 임윤찬 중에 누가 더 잘 치나요?”
요즘 클래식 음악계에 있는 사람들과 만날 때마다 나오는 ‘단골 주제’다. 열 살 터울인 두 사람(조성진 1994년생, 임윤찬 2004년생)은 ‘티켓 파워’로 놓고 볼 때 우열을 가리기 힘든 대한민국 클래식 음악계의 쌍두마차다.
한국인 최초로 ‘쇼팽 국제 피아노 콩쿠르’ 1위를 차지한 조성진과 ‘밴클라이번 국제콩쿠르’에서 최연소 우승을 거머쥔 임윤찬은 웬만한 아이돌 못지않은 팬을 거느리고 있다. 그래서 아르떼 공연팀이 여러 연주자와 클래식 전문가, 애호가들에게 물었다. “조성진, 임윤찬 가운데 누가 ‘원톱’이냐”고.
“질문이 잘못됐다”는 답이 대부분이었다. 두 사람의 스타일이 워낙 다른 데다 사람마다 좋아하는 취향도 다르기 때문에 서열을 매길 수 없다는 것이다. 임윤찬과 조성진의 연주 스타일이 다르다는 데는 대다수 전문가가 동의한다. “조성진을 설명하는 수식어가 ‘정제미’ ‘서정성’ ‘세련미’라면 임윤찬의 키워드는 ‘개성’ ‘강렬’ ‘야성’”이란 식이다.
한 연주자는 “조성진이 모범답안처럼 치는 ‘전교 1등’이라면 임윤찬은 자기식으로 곡을 재해석하는 ‘천재’에 가까운 스타일”이라고 평가했다.
같은 음악인들도 조성진을 높게 평가한다. 이 시대 최고 지휘자 중 한 명인 사이먼 래틀은 그를 “건반 위의 시인”이라고 했다. ‘까칠한 완벽주의자’로 불리는 폴란드 피아니스트 크리스티안 지메르만도 “조성진은 정말 좋은 피아니스트”라고 추켜세웠다고.
조성진은 평소에도 과장되거나 뜬구름 잡는 표현을 하지 않는다. 음악에 있어서도 솔직 담백하게 접근한다. 그는 과거 한 언론 인터뷰에서 ‘연주자로서의 개성’에 대한 질문에 “가장 나다운 연주가 개성 있는 연주다. 개성이라는 건 괴짜 같거나 특이한 게 아니다”는 취지로 말했다.
황 평론가는 임윤찬을 첼리스트 자클린 뒤 프레에 비유했다. 그는 “많은 젊은 첼리스트가 그의 연주를 따라 하려다 형편없는 평가를 받았다”며 “임윤찬 역시 누가 따라 하기 힘든 스타일”이라고 말했다. 허 평론가는 임윤찬의 연주에서 가장 돋보이는 대목으로 ‘음악에 대한 도전’을 꼽았다. 그는 “임윤찬은 지금껏 못 봤던 해석과 연주 방식으로 곡을 설득력 있게 표현하는 연주자”라고 평가했다.
갓 성인이 된 임윤찬은 가능성이 무궁무진하다. 그래서 더 매력적이다. 임윤찬은 올해 뉴욕필하모닉, 내년에 보스턴 심포니 등과의 협연을 앞두고 있다. 세상에 이름을 알린 지 1년 만에 세계적인 오케스트라들이 자리를 내준 것이다.
송제용 마포문화재단 대표는 “해외에선 콩쿠르 성적보다 ‘어떤 오케스트라와 연주하느냐’ ‘관객 평가가 어떠하냐’를 더 중요하게 여긴다”며 “이런 점에서 세계 최고 수준으로 꼽히는 조성진, 임윤찬과 동시대를 산다는 건 행운”이라고 말했다.
최다은/김수현 기자 max@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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