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켓리더의 시각
최창규 삼성자산운용 고객마케팅부문 이사
명품은 뛰어난 물건이나 작품을 지칭한다. 장인이라고 불리는 기술자들이 제작한 물건이나 예술가들의 작품이 명품이다. 명품이 되기 위한 조건은 까다롭다. 뛰어난 품질이 우선되어야 한다. 소량 생산과 최상의 재료 등을 사용해 품질 개선을 위해 끊임없이 노력한다. 이 과정에서 등장하는 개념이 바로 브랜드이다. 장인이나 예술가들이 만든 제품이라는 점을 강조하기 위해 시작한 브랜드는 현재 명품을 대표해서 사용하는 표현이 되었다.
이제 명품을 주식이나 ETF에 대입해 보겠다. 명품이라는 수식어를 붙일 수 있을 정도로 독보적인 영역을 구축한 주식과 해당 주식으로 구성된 ETF를 떠올릴 수 있다. 이는 경제적 해자(Economic Moats)와 유사한 개념이라고 생각이다.
경제적 해자는 1980년대 버크셔 해서웨이의 연례보고서에서 처음 언급된 이후 대중화된 용어이다. 해자란 중세시대 성 외곽에 조성된 도랑인데, 적의 침입을 막기 위한 목적이다. 여기서 적이란 경쟁기업을 의미하며 해자라는 용어에 독점적 경쟁력이라는 경제적 의미를 부여한 것이다.
명품은 뛰어난 물건이나 작품을 지칭한다. 장인이라고 불리는 기술자들이 제작한 물건이나 예술가들의 작품이 명품이다. 명품이 되기 위한 조건은 까다롭다. 뛰어난 품질이 우선되어야 한다. 소량 생산과 최상의 재료 등을 사용해 품질 개선을 위해 끊임없이 노력한다. 이 과정에서 등장하는 개념이 바로 브랜드이다. 장인이나 예술가들이 만든 제품이라는 점을 강조하기 위해 시작한 브랜드는 현재 명품을 대표해서 사용하는 표현이 되었다.
이제 명품을 주식이나 ETF에 대입해 보겠다. 명품이라는 수식어를 붙일 수 있을 정도로 독보적인 영역을 구축한 주식과 해당 주식으로 구성된 ETF를 떠올릴 수 있다. 이는 경제적 해자(Economic Moats)와 유사한 개념이라고 생각이다.
경제적 해자는 1980년대 버크셔 해서웨이의 연례보고서에서 처음 언급된 이후 대중화된 용어이다. 해자란 중세시대 성 외곽에 조성된 도랑인데, 적의 침입을 막기 위한 목적이다. 여기서 적이란 경쟁기업을 의미하며 해자라는 용어에 독점적 경쟁력이라는 경제적 의미를 부여한 것이다.
경제적 해자의 종류는 크게 4가지로 본다. 첫번째는 브랜드와 같은 무형자산이며, 두번째는 고객 전환 비용이다. 세번째는 시장 선점을 통한 네트워크 효과이며 마지막은 원가 우위로 정리된다. 이러한 경제적 해자에 진심인 기업은 글로벌 리서치 회사인 모닝스타(Morning Star)이다. Wide moat focus index를 발표하고 있으며 이를 추종하는 대표적인 ETF가 VanEck의 MOAT이며, 한국에는 한투운용의 ACE 미국 Wide Moat 가치주 ETF가 상장되어 있다.
명품은 뛰어난 물건이나 작품을 지칭한다. 장인이라고 불리는 기술자들이 제작한 물건이나 예술가들의 작품이 명품이다. 명품이 되기 위한 조건은 까다롭다. 뛰어난 품질이 우선되어야 한다. 소량 생산과 최상의 재료 등을 사용해 품질 개선을 위해 끊임없이 노력한다. 이 과정에서 등장하는 개념이 바로 브랜드이다. 장인이나 예술가들이 만든 제품이라는 점을 강조하기 위해 시작한 브랜드는 현재 명품을 대표해서 사용하는 표현이 되었다.
이제 명품을 주식이나 ETF에 대입해 보겠다. 명품이라는 수식어를 붙일 수 있을 정도로 독보적인 영역을 구축한 주식과 해당 주식으로 구성된 ETF를 떠올릴 수 있다. 이는 경제적 해자(Economic Moats)와 유사한 개념이라고 생각이다.
경제적 해자는 1980년대 버크셔 해서웨이의 연례보고서에서 처음 언급된 이후 대중화된 용어이다. 해자란 중세시대 성 외곽에 조성된 도랑인데, 적의 침입을 막기 위한 목적이다. 여기서 적이란 경쟁기업을 의미하며 해자라는 용어에 독점적 경쟁력이라는 경제적 의미를 부여한 것이다.
경제적 혜자의 종류는 크게 4가지로 본다. 첫번째는 브랜드와 같은 무형자산이며, 두번째는 고객 전환 비용이다. 세번째는 시장 선점을 통한 네트워크 효과이며 마지막은 원가 우위로 정리된다. 이러한 경제적 해자에 진심인 기업은 글로벌 리서치 회사인 모닝스타(Morning Star)이다. Wide moat focus index를 발표하고 있으며 이를 추종하는 대표적인 ETF가 VanEck의 MOAT이며, 한국에는 한투운용의 ACE 미국 Wide Moat 가치주 ETF가 상장되어 있다.
브랜드 파워를 바탕으로 경제적 해자를 구축한 후 경쟁력을 강화하고 있는 주식과 ETF를 찾는 방법은 어렵지 않다. 흔히 럭셔리 산업으로 불리는 명품 산업과 해당 주식들이 여기에 해당한다.
명품 산업은 오랜 역사를 보유하고 있으며 상품적 가치와 브랜드 가치를 모두 인정받은 고가 제품을 만들어 내는 산업이다. 앞서 언급했던 경제적 해자를 그대로 적용할 수 있다. 직관적으로 이해할 수 있는 쉬운 사례도 있다.
바로 스위스 명품 시계인 롤렉스이다. 희소성으로 인해 특정 모델의 중고 가격은 매장가보다 1,000만원 이상 높은 가격에 거래된다는 기사가 최근에도 보도될 정도이다. 단적인 사례로 간주할 수 있다. 하지만 모건 스탠리의 Luxecosult의 추정에 따르면 롤렉스의 2022년 매출은 21년 대비 15.5% 증가한 것으로 발표되었다. 명품 산업의 성장은 현재 진행형이라는 의미이다.
명품 산업의 핵심은 크게 4가지이다. 먼저 꾸준한 성장인데 Covid-19 봉쇄 이후에도 강력한 회복 탄력성을 선보였다. 두 번째는 희소성과 가격 결정력이다. 세 번째는 명품 산업의 큰 손인 중국의 귀환이며 마지막으로는 명품 산업의 진화를 꼽을 수 있다. 온라인 플랫폼과 리세일 등이 명품 산업의 패러다임을 바꾸고 있다.
현재 이러한 명품 산업을 기초로 한 ETF는 2종류가 상장되어 있다. 차별 포인트는 투자 지역이다. KDOEX는 명품 산업의 원조인 유럽을 타겟으로 하는 반면 HANARO는 글로벌이 대상이다. 이러한 차이로 인해 구성 종목도 상당히 다른데 KODEX는 10개 종목으로 압축한 반면 합성 방식인 HANARO의 기초 지수는 대략 80개 종목으로 구성되어 있다.
명품 리세일도 중요한 재테크 수단이 된 시점에 경제적 해자와 꾸준한 성장과 희소성을 동시에 겨냥할 수 있는 명품 산업 관련 주식 혹은 ETF에 관심을 가져봐도 좋을 듯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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