롯데렌탈이 올해 1분기 전 사업부의 고른 성장세에 힘입어 사상 최대 실적을 기록했다.
롯데렌탈은 1분기 매출이 7212억원, 영업이익 852억원으로 집계됐다고 9일 공시했다. 전년 동기 대비 각각 11.3%, 20.8% 증가한 수치다.
장·단기 오토렌탈, 일반렌탈, 중고차 등 전 사업부가 호실적을 거뒀다. 렌터카 차량 대당 매출이 증가했고, 일반렌탈 사업은 포트폴리오 재편을 통해 성장사업을 집중적으로 육성한 것이 주효했다는 설명이다.
중고차 사업의 매각 대수 증가, 안정적인 매각 단가, 수출 성장세 등도 매출 증가에 기여했다고 회사 측은 설명했다. 이와 함께 대당 보험료 개선과 대손비용 감소 등 전반적인 원가구조 개선 활동 등으로 수익성도 크게 향상됐다.
롯데렌탈은 호실적에 힘입어 자산건전성과 재무 건전성을 지속 개선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회사 관계자는 "2020년 말 75% 수준이던 차입금 의존도를 올해 1분기 65%까지 낮췄다"며 "EBITDA(상각 전 영업이익)는 전년 기준 1조3794억원으로 4년 연속 1조원을 넘었다"고 말했다.
롯데렌탈은 향후 성장 가능성이 큰 B2C(기업과 소비자간 거래) 고객을 위주로 점유율을 확대하는 중장기 전략을 실천하기로 했다. 이를 위해 잠재력이 높은 중고차 시장에서 기존 중고차 장기렌터카 상품을 강화하는 등 B2C 고객 중심의 상품을 준비하고 있다는 설명이다.
단기렌터카와 공유 차량 시장에선 '2080 고객관계 프로세스'를 구축할 계획이다. 회사 측은 "
20세에 경험한 롯데렌탈 서비스가 80세까지 지속될 수 있게끔 사업모델을 확장하겠다는 뜻"이라며 "롯데렌탈은 롯데렌터카, 그린카, 롯데오토케어, 롯데오토옥션 등 차량 이용자를 위한 풀 라인업 역량을 갖추고 있다"고 말했다.
최진환 롯데렌탈 대표이사(사장)는 "롯데렌탈 본업인 오토렌탈 사업에 충실하고 고객 관계에 기반한 성장 모델을 강화하는 방향으로 중장기 전략을 수립했다"며 "고성장 시장인 개인 시장을 타깃으로 점유율을 높이고 탄탄한 본업 기반하에 신규사업을 적극적으로 검토하고 준비하겠다"고 말했다.
배성수 기자 baebae@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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