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일 카드업계에 따르면 현대카드는 ‘제로 모바일 에디션2’ 할인형과 포인트형 2종의 발급을 오는 31일부터 중단하기로 했다. 이들 신용카드는 결제금액의 1.5%를 할인해주거나 2.5%를 포인트로 적립해주는 등 혜택이 컸다. 현대카드 관계자는 “서비스 개편을 위해 카드 발급을 중단한 것”이라며 “기존 고객은 유효 기간까지 사용할 수 있다”고 했다.
최소 35만원을 사용하면 총 5만원의 캐시백을 제공하는 카카오뱅크 신한카드도 발급이 중단됐다. 실적 조건이 없는 데다 매달 5000원 이상 70회를 사용하면 사용금액의 15%를 캐시백해줘 혜택이 컸다. 신한카드는 캐시백 5% 혜택을 주는 ‘신한 딥에코 카드’ 역시 신규 발급하지 않고 있다.
카드사들은 무이자 할부 혜택도 축소하고 있다. 신한카드와 삼성카드는 작년 말부터 6개월 무이자 할부 혜택을 3개월로 줄였다. 현대카드는 현대자동차 구입 때 제공하던 12개월 무이자 할부 혜택을 3개월로 단축했다.
카드업계가 소비자 혜택을 줄인 일차적인 이유는 금리 인상과 채권시장 경색 등에 따라 자금 조달이 어려워졌기 때문이다. 카드채 금리는 지난해 연 6%대까지 치솟았다가 올해 들어서야 연 3~4%대로 내렸다.
근본적으로는 정치권의 압박으로 몇 년째 가맹점 수수료가 인하되면서 카드사의 주요 사업인 ‘신용 판매’에서 수익이 크게 나지 않기 때문이다. 금융감독원에 따르면 지난해 여덟 개 주요 카드사의 가맹점 수수료 수익은 총 7조5000억원으로 집계됐다. 전년(7조7000억원)보다 2000억원(2.6%) 줄어든 수치다.
이 기간 전체 카드 이용 실적은 977조1000억원에서 12.3%(120조6000억원) 늘어난 1097조7000억원을 기록했다. 코로나19 거리두기 해제에 따라 보복 소비로 카드 이용액은 늘었지만 카드사의 수수료 이익은 오히려 감소한 것이다.
애초 카드 가맹점 수수료 인하 대상은 연 매출 5억원 이하 소상공인이었다. 2018년부터 대상이 확대돼 지금은 연 매출 30억원 가맹점까지 수수료 인하 혜택을 보고 있다.
조미현 기자 mwise@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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