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1일 KB국민카드가 신용·체크카드 회원 2000만 명의 주요 업종별 온·오프라인 이용 데이터를 분석한 결과 50세 이상 시니어 연령층의 지난해 매출이 전년 대비 17%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청년층과 중년층인 20~49세의 매출 증가율(11%)보다도 증가폭이 컸다.
50세 이상의 온라인 쇼핑몰 매출 증가율은 38%, 배달앱 매출 증가율은 37%로 집계됐다. 온라인 쇼핑몰 매출에서 시니어 연령대가 차지하는 비중은 26%로, 1년 새 4%포인트 확대됐다. 배달앱 매출 비중은 5.3%에서 6.7%로 1.4%포인트 높아졌다. 코로나19 확산 기간 장년층의 온라인 소비 경험이 크게 늘어난 데 따른 것으로 풀이된다.
50대 이상 연령층의 여가 활동과 외모 관리 관련 소비 증가세도 두드러졌다. 지난해 50세 이상 피부관리실 업종의 매출은 전년보다 14% 늘어났다. 반면 20~49세의 피부관리실 매출은 같은 기간 4% 증가하는 데 그쳤다. 문화관람 업종의 매출 증가율은 137%로, 20~50대 미만(84%)보다 증가폭이 컸다.
KB국민카드는 액티브 시니어가 늘어나고 있다고 진단했다. 액티브 시니어는 외모와 건강 관리에 관심이 많으며 적극적으로 소비하고 문화활동에 참여하는 50~60대를 말한다.
조미현 기자 mwise@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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