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만큼 국민의힘 의원들의 ‘전투력’이 떨어질 수밖에 없다. 이는 집권 2년차를 맞은 윤석열 정부의 국정 운영에 부담을 주는 요인으로 작용한다.
3월 국회 본회의를 통과하자 윤석열 대통령이 거부권을 행사한 양곡관리법 개정안이 단적인 예다. 법 자체에 문제가 많아 국민이 반대할 만한 요소가 다수 있었지만 여당이 여론전에서 밀리면서 각종 조사에서 ‘거부권 행사가 잘못됐다’는 목소리가 높았다. ‘근로시간 69시간’ 논란도 마찬가지다. 정부에서는 69시간이라는 언급 자체를 한 적이 없지만, 민주당이 설정한 프레임을 극복하지 못하고 끌려가며 국정 지지율이 하락했다.
국민의힘 중진 의원은 “여소야대라는 한계가 크지만, 숫자를 넘어서는 개별 의원의 ‘정치력’도 분명히 존재한다”며 “여당이 제 기능을 못해 행정부가 정책 추진부터 야당 대응까지 하게 되면서 제대로 된 역량을 발휘하기 힘든 구조”라고 했다.
공천 자체가 중요한 TK지역 의원들은 지도부 눈치를 보게 되고, 대중 정치인으로서 성장은 게을리하게 된다는 지적이다. TK지역 한 다선 의원의 보좌관은 “TK지역 의원들은 의정활동 방식이 다른데, 국민이 아니라 당 주류를 보고 정치를 한다”며 “공천을 받아도 당선이 보장되지 않는 수도권 의원들이 민심과 크게 괴리되지 않는 목소리를 내려고 하는 것과 대조적”이라고 평가했다.
한 국민의힘 초선 의원도 “국회의원으로서 목소리를 내거나, 소신 있게 일하기보다는 대통령실 및 당내 유력자와의 관계에 집중할 수밖에 없는 구조”라며 “그렇다 보니 TK지역에서 대선주자급 정치 세력이 탄생하지 못하는 한계가 있다”고 지적했다.
고재연/양길성/전범진 기자 yeon@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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