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텔란티스코리아가 푸조의 새로운 도약을 예고하는 ‘뉴 푸조 408’을 국내 공식 출시했다. 뉴 408은 독창적인 실루엣과 디자인으로 C-세그먼트에 새로운 서막을 알리는 모델이다. 개성을 중시하고 자기표현에 적극적이며 감각적인 MZ세대(밀레니얼+Z세대)를 적극 공략할 계획이다.
뉴 408은 ‘베이비 스포츠카’로 불릴 정도로 역동적인 디자인, 탁월한 주행 성능, 세단과 스포츠유틸리티차량(SUV)의 강점을 모두 즐길 수 있는 활용성을 갖췄다. 최신 편의·안전 사양, 다양한 첨단 기술 등 프리미엄 차량의 강점까지 모두 제공한다.
세련되고 대담한 인상을 자랑하는 전면부 그릴은 사자 머리 형상의 최신 엠블럼과 조화를 이루며 주행 보조 시스템에 사용되는 레이더 기능을 내포했다. 전면은 푸조만의 상징인 사자 송곳니 모양의 주간주행등으로 푸조의 아이덴티티를 명확하게 드러낸다.
새로운 패스트백 스타일의 뉴 408은 ‘EMP2 V3’ 플랫폼을 기반으로 설계됐으며 이전보다 강성을 높였다. 세단을 닮은 1485㎜의 낮은 전고를 통해 날렵한 실루엣을 구현했다. 넉넉한 4700㎜의 전장과 2790㎜의 휠베이스는 여유로운 실내 공간을 완성한다. 루프 뒤쪽의 ‘캣츠 이어’는 루프 스포일러를 대체하는 뉴 408만의 독특한 디자인 요소로, 0.28cd의 낮은 공기저항계수를 달성하는 데 일조한다.
외장 컬러로 감각적인 ‘옵세션 블루’와 ‘티타늄 그레이’를 새롭게 추가했다. 시그니처 컬러인 옵세션 블루는 각도와 채도에 따라 색감이 달라 보이는 매력적인 특성을 지녔다. 티타늄 그레이는 묵직한 느낌의 하이엔드 감성을 제공한다.
뉴 408은 쾌적한 주행 경험을 제공하는 인테리어와 인포테인먼트 시스템으로 구성돼 있다. 실내는 운전자 중심의 다양한 기술과 깔끔한 레이아웃으로 이뤄져 편안한 여정을 즐길 수 있다. 운전석은 낮은 드라이빙 포지션을 구현했으며 콤팩트한 스티어링 휠은 세단 특유의 기민한 핸들링 특성을 담아냈다. 스티치로 포인트를 준 나파 가죽 시트 등 실내 곳곳에 고급스러움이 느껴지는 소재들이 돋보인다.
비행기 조종석에서 영감을 받은 인체 공학적 구조의 최신 ‘아이-콕핏’은 콤팩트한 D컷 스티어링 휠과 헤드업 3차원(3D) 클러스터, 중앙 터치스크린 등의 조작 편의성을 높인다. 10인치 고해상도 스크린 사양의 인포테인먼트 시스템인 ‘아이-커넥트’는 응답성과 사용성이 매우 뛰어나다.
애플 카플레이와 구글 안드로이드 오토를 통해 스마트폰 미러링도 가능하다. 중앙 인포테인먼트 화면 아래에 있는 ‘i-토글 디스플레이(GT 트림 제공)’는 책을 펼친 듯한 모습으로 배열돼 또 다른 미학을 선사한다. 공조, 전화, 미디어 등을 직관적으로 제어할 수 있으며 운전자가 원하는 대로 구성을 바꿀 수도 있다.
뉴 408에는 8가지 색상의 앰비언트 발광다이오드(LED) 라이팅이 적용돼 은은한 빛을 발산하며 세련된 분위기를 연출한다. GT 트림의 경우 공기 정화 시스템 ‘클린 캐빈’을 통해 차내 공기질을 쾌적하게 유지할 수 있다. 앞 좌석에 마사지 시트가 적용돼 장거리 주행도 편안하게 즐길 수 있다.
긴 휠베이스와 전장을 통해 동급 SUV에 견줄 만한 넓은 뒷좌석 공간을 확보했다. 트렁크 공간 또한 기본 536L에서 뒷좌석을 접으면 최대 1611L까지 확장돼 크기와 부피에 상관없이 다양한 짐을 실을 수 있다.
GT 트림은 보다 풍부한 안전 기술을 제공한다. 기본 운전자 보조 시스템에 차선 유지 보조 기능을 더해 운전자 보호를 강화했다. 풀 LED 매트릭스 헤드라이트를 적용해 야간 주행 시 운전자에게 최적의 조사각을 보장한다. 오토 하이빔 헤드램프 컨트롤 또한 교통 상황에 따라 운전자에게 제일 알맞은 조사각을 제공한다.
동력계는 1.2L 퓨어테크 엔진과 8단 자동 변속기를 조합해 최고 131마력과 최대 23.5㎏·m를 발휘한다. 복합 효율은 L당 12.9㎞며, 도심 주행 시 L당 11.5㎞, 고속 주행 시 L당 15.0㎞의 효율을 갖췄다. 뉴 408은 편의 및 안전 품목에 따라 ‘알뤼르’와 ‘GT’ 등 두 가지 트림으로 출시됐다. 판매 가격은 알뤼르가 4290만원, GT가 4690만원이다.
김일규 기자 black0419@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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