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경잡앤조이=이진호 기자] 중소벤처기업부의 민간주도형 예비창업지원 프로그램 ‘시드팁스’를 거친 초기 스타트업 8곳이 CJ인베스트먼트, 경기창조경제혁신센터 등에서 후속투자를 유치했다.
시드팁스는 창업팀 보육에 전문성을 가진 민간 운영사가 배치 프로그램을 운영하며 창업팀 구성부터 시드 투자까지 지원하는 사업이다. 팁스(TIPS)가 1억원 이상 투자를 유치한 스타트업을 지원한다면 시드팁스는 기관 투자 이력이 없는 (예비)창업팀을 시드 투자단계까지 성장할 수 있도록 돕는다.
지난 2022년 시드팁스 사업에 선정된 창업기업 중 후속투자를 유치한 기업은 다음과 같다. △도구 테크놀로지스, △아젠다북㈜, △㈜닥터프레소, △㈜스니커즈,△㈜인슈딜, △㈜카본사우루스, △㈜티지소사이어티, △㈜퓨처리즘랩스
스니커즈(주)는 사용자가 특정 정보나 서비스를 위해 대가를 지불하면, 그 정보를 제공할 수 있는 사람이 정보를 제공하고 대가를 받도록 주선하는 플랫폼이다. 스니커즈 정은애 대표는 세상에 대한 경험을 얻고자 3년 동안 세계 여행을 다녔고, 이후 ‘시간을 아끼고 원하는 경험을 보장하는 것’을 모토로 창업에 나서게 되었다. 스니커즈는 시드팁스 프로그램과 앤틀러 코리아의 지원과 투자를 받았으며 CJ인베스트먼트와 울산창조경제혁신센터에서 5억원의 후속투자까지 유치했다.
(주)티지소사이어티의 ‘운전선생’을 통해 전국 모든 운전학원 검색 및 가격 비교와 상담사 연결 없이 클릭 몇 번만으로 수강생의 실시간 교육 예약이 가능하다. ‘운전선생은’ 운전학원에 온라인 예약 관리 플랫폼을 제공해 학원 시스템을 자동화하며, 맞춤형 마케팅을 통한 매출 증대 역시 지원한다. ‘운전선생’을 제공하는 티지소사이어티는 시드팁스 운영사인 프라이머시즌5로부터 시드투자를 유치받고 지난 5월 에이치비인베스트먼트, 스트롱벤처스에서 후속투자를 유치했다.
아젠다북(주)은 사용자가 직접 설문조사를 등록하면 참여자가 실시간으로 답변하는 공개형 리서치 플랫폼이다. 단순한 설문조사와 다른 점은 개인정보를 입력하거나 수집하지 않는 대신 사용자가 설문조사를 통해 자연스럽게 취향과 기호 등의 데이터를 입력한다는 점이다. 간단한 질문만으로 200여 가지의 성향데이터(마이데이터)를 필터처럼 적용해 교차 분석 결과를 도출해낸다. 아젠다북은 시드팁스 프로그램을 성공적으로 졸업하고 제피러스랩에서 후속투자를 유치했으며 지난 5월 팁스 프로그램에 최종 선정되었다.
(사)한국초기투자기관협회(KESIA)는 시드팁스 주관기관으로 시드팁스 운영사와 (예비)창업자를 위한 다양한 창업지원 프로그램과 투자유치를 지원하고 있다.
jinho2323@hankyung.com
관련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