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희석 이마트 대표는 “이마트는 연 2억5000만건의 영수증을 발행하고 스타벅스는 1년에 4억잔의 커피를 팔 정도로 대다수 사람들은 이미 신세계 유니버스 안에 있다”며 “다양한 소비자 니즈를 반영해 멀티 플랫폼은 유지한 채 횡적으로 하나로 묶는 멤버십을 출시했다”고 말했다.
멤버십의 핵심 혜택은 할인이다. 가입과 동시에 모든 채널에서 5% 할인 혜택을 누릴 수 있다. 이마트와 SSG닷컴에선 매달 각각 4장, 3장의 5% 할인 쿠폰이 지급되고, 신세계백화점에선 모든 패션·잡화 상품을 살 때마다 5% 할인을 받을 수 있는 방식이다. 3만원의 연회비가 있는 유료 멤버십이지만 가입 즉시 연회비 상당액을 사이버머니나 쿠폰으로 돌려주도록 했다. 예를 들어 G마켓을 통해 가입하면 ‘스마일캐시’ 3만점이 적립되고, 스타벅스를 통해 가입하면 음료 쿠폰 5장을 받을 수 있다. 이밖에도 신세계면세점에선 유니버스 클럽 회원이라면 누구에게나 최대 15% 할인을 받을 수 있는 골드등급이 적용된다.
신세계는 멤버십의 각종 혜택이 소비자들에게 큰 소구력이 있을 것이라 자신하고 있다. 이는 “대한민국에 존재하는 멤버십 중 가장 강력한 혜택”, “멤버십을 잘 쓰면 연봉이 5% 정도는 올라갈 것”이라고 한 강 대표의 발언에서도 잘 드러난다. 멤버십의 범위가 계속 확대될 것이란 점도 신세계가 멤버십 성공을 확신하는 이유 중 하나다.
신세계는 이마트24, 신세계푸드, 스타필드 등 이번에 통합 멤버십에서 빠진 계열사의 참여는 물론 외부로의 확장도 계획 중이다. 대한항공과 KT는 이른 시일 내 신세계 유니버스 클럽과 마일리지 전환, 포인트 교환 등의 제휴를 발표할 것으로 알려졌다.
신세계가 협력사들과의 상생과 파트너십을 강조한 배경엔 쿠팡 등 신흥 e커머스 ‘공룡’들의 위협이 있다. 최근 대형 e커머스들이 입점사들과 판매수수료(납품단가)를 둘러싸고 충돌하는 틈을 파고들어 납품업체들에 ‘우린 다르다’는 신호를 주려는 의도로 풀이된다.
기업 간 거래(B2B) 사업 확대도 신세계가 유니버스를 구축하는 핵심 목표 중 하나다. 계열사 간 유기적 협업을 통해 소비자 데이터를 결합하고 새로운 수익의 원천으로 육성하겠다는 게 신세계의 전략이다. 광고 사업이 대표적이다. 신세계는 3000만명 이상의 충성 고객의 데이터베이스(DB)를 바탕으로 한 광고 알고리즘 ‘주크박스’를 바탕으로 광고주들에게 최적의 솔루션을 제공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총매출 대비 광고수입의 비중을 최대 5%까지 늘리고, 광고수입을 현재의 두 배에 달하는 1조원까지 늘리겠다는 게 목표다. 강 대표는 “현재 약 2조원 규모인 B2B 매출을 장기적으로 5조원까지 늘리겠다”며 “그룹 전체의 거래액 규모를 5년 이내에 지금보다 50% 이상 키울 것”이라고 말했다.
송영찬 기자 0full@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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