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제맥주업체 제주맥주가 지난달 5~28일 서울 광장시장에서 연 팝업스토어 ‘제주위트 시장바’엔 5만 명의 방문객이 몰려 북새통을 이뤘다. 여기에는 인플루언서를 앞세운 SNS 마케팅이 결정적 역할을 했다.
제주맥주는 사전 신청을 받아 매주 토요일 밤 방송인 송은이, 김숙, 노홍철 씨 등 유명 인플루언서와 대화하며 술을 즐길 수 있는 ‘제주위트 심야포차’ 자리를 마련했다. 유명 유튜버 ‘다나카’, ‘서준맘’과 협업한 영상도 공개했다. 젊은 층이 SNS를 통해 자연스럽게 찾아오게 하려는 전략이었다.
이 마케팅의 효과는 팝업스토어 운영이 끝난 뒤에도 이어지고 있다. 9일 인스타그램에서 ‘#제주위트’의 검색량은 팝업스토어 오픈 사실을 알리기 직전인 지난 4월 17일보다 3135% 급증했다. 인스타그램에서 제주위트에일 관련 게시물은 5만8000개를 넘겼다.
주류업계의 SNS 마케팅이 인플루언서에게만 의존하는 건 아니다. 인플루언서를 매개로 인지도를 높인 뒤 그들을 따라 방문한 소비자들도 마케팅 채널로 활용한다.
각종 경품을 건 인스타그램 해시태그 이벤트가 대표적이다. 인플루언서를 따라 방문한 일반인들이 자신의 사진을 해시태그와 함께 올리면, 이 사진을 보고 방문객 주변 인물들도 찾는 경향을 보인다. 주류업계는 인플루언서 마케팅 효과를 극대화하기 위해 팝업스토어 인테리어에도 많은 돈을 투자하고 있다. 인증샷을 찍기 좋은 공간이 돼야 하기 때문이다.
송영찬 기자 0full@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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