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률적인 최저시급을 선택하면 시간당 17.96달러를 줘야 한다. 배달하지 않고 대기하는 시간도 포함된다. 뉴욕시 소비자·근로자보호부에 따르면 배달 근로자의 대기 시간 비중은 전체의 40% 정도다. 실제 배달하는 시간에만 임금을 지급하겠다고 정하면 분당 최소 50센트가 적용된다. 이때 적용되는 시급은 훨씬 높다.
뉴욕시 배달 근로자 수는 6만5000여 명으로 추산된다. 현재 이들이 얻는 소득은 시간당 평균 7.09달러다. 팁을 포함해도 11달러 정도다. 새로운 정책이 시행되면 임금이 두 배가량 뛴다.
에릭 애덤스 뉴욕시장은 자신의 트위터에 이런 사실을 전하며 “배달 근로자들이 가족에게 먹을 것을 마련해줄 수 없다면 다른 사람에게 배달해서도 안 된다”며 “인상된 최저임금이 근로자의 경제적 안정을 보장하고 지역 내 외식산업의 번창을 도울 것”이라고 썼다.
노동단체들은 즉각 환영했다. ‘근로자 정의 프로젝트’는 “미래가 보이지 않던 배달산업에 역사적 전환점을 마련했다”고 평가했다.
기업 입장은 정반대다. 최대 배달업체인 도어대시는 ‘극단적인 정책’이라며 소송을 검토하겠다고 밝혔다. 우버이츠는 “결과적으로 일자리를 줄이고 음식값을 올릴 것”이라고 비판했다. 배달 관련 협회인 플렉스의 크리스틴 샤프 대표는 “(높아진 수수료 때문에) 배달 근로자들이 팁을 받지 못할 수도 있다”고 했다.
일부 시민단체는 또 다른 부작용을 걱정했다. ‘앱 근로자를 위한 정의’는 성명에서 “정책 취지야 좋지만 배달 근로자가 (계약 해지 등의 이유로) 한순간에 앱 접근이 차단될 수 있다”며 “일단 일해야 월세를 내고 가족을 부양할 수 있는 것 아니냐”고 반문했다.
세계 어디서든 임금을 둘러싼 줄다리기는 흔한 일이다. 아쉬운 건 이 과정에서 최종 소비자들이 무시되는 사례가 다반사란 점이다. 고용주와 근로자 간 기 싸움의 결과가 소비자 부담으로 귀결되는 걸 보는 건 기분 좋은 일이 아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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