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6일 업계에 따르면 배달의민족 운영사인 우아한청년들의 자회사 딜리버리앤은 이달 초 이전보다 연봉을 상향 조정한 정규직 라이더 모집 공고를 냈다. 주 5일 하루 9.5시간 근무에 연봉은 최대 4644만원(월 387만원, 주 평균 77만~82만원)이다. 지난해 모집 공고보다 144만원 인상했다.
입사 후 6개월 뒤 정규직 전환을 선택하면 100만원 보너스가 추가된다. 바이크 리스 비용 440만원은 물론 연간 주유비도 210만원까지 회사에서 부담한다. 일부 시간대에는 ‘배달 콜 거절’을 허용하는 방식으로 유연하게 운영할 방침이다. 채용 연령 문턱도 확 낮춰 26세 이상, 60세 이하면 지원이 가능하도록 했다.
하지만 정규직 라이더 숫자에는 큰 변화가 없다. 배달의민족 관계자는 “6월 채용공고 이후에도 지원자가 많지 않아 채용공고 이전 수준인 30명에서 큰 변동이 없다”고 설명했다.
일부 라이더 노조는 “라이더는 하루평균 12시간 이상, 주 6일을 일하면서도 주휴수당, 4대 보험(사측 부담분), 퇴직금 등이 없는 걸 감안하면 시급은 최저임금에 한참 못 미치는 6340원”이라며 “최저 운임을 보장하는 안전 운임제를 도입하라”고 요구하고 있다. 일각에서는 ‘최저시급을 달라’는 주장까지 나오고 있다.
하지만 정작 보수가 월 최고 100만원 많고 근로시간은 훨씬 짧은 정규직에는 아무런 관심이 없는 현상이 벌어지고 있는 셈이다. 이에 대해 한 배달라이더는 “근로시간 제약 없이 일하다가 정시 출퇴근하려면 답답한 마음이 클 것 같다”며 “이 일로 평생 먹고살거나 전업으로 삼겠다는 라이더가 적은 것도 반응이 없는 이유 중 하나”라고 설명했다. 배달플랫폼업계 관계자는 “가뜩이나 높은 배달료가 논란이 되는 상황에서 라이더들이 기존 일하는 방식을 고수하면서 근로조건 개선만 요구한다면 사회적 지지를 얻기 어려울 것”이라고 지적했다.
곽용희 기자 kyh@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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