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교원단체총연합회는 26일 “공교육 과정에서 다루지 않는 킬러문항을 수능 출제 시 배제하는 것은 당연하다”며 “공정한 수능·입시체제 구축, 방과후 과정 강화 등 사교육 경감 방안을 제시하고 강력한 추진 의지를 밝힌 부분은 시의적절하다”고 밝혔다.
다만 교총은 “사교육비 문제는 교육과정, 입시제도, 대학체제 등 복합적인 요인이 얽혀 있다”며 “사회·노동정책의 틀에서 종합적인 정책을 펼 때 효과를 기대할 수 있을 것”이라고 했다. 이어 “국가교육위원회에서 사회적 논의와 합의를 통해 종합적인 방안 수립을 검토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교사노동조합도 “수능에서 킬러문항을 배제해 대형 입시학원 도움 없이도 수능 준비가 가능하게 하고 공교육 내 정규수업과 방과 후 보충지도만으로 사교육이 필요 없도록 만들겠다는 취지에 공감한다”고 의견을 냈다.
교사노조는 “대학입시와 고교 정책에서 점수경쟁 교육의 폐단을 시정하지 않고 사교육이 줄어들지 의문”이라며 “유·초·중등교육과 관련 입시제도에 대한 과감한 시정이 필요하다”고 입장을 냈다. 이들 단체는 늘봄학교, 교과 보충 등을 통해 공교육 경쟁력을 높이기 위해선 정부가 교원을 확충하고 행정업무 부담을 줄여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혜인 기자 hey@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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