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대표의 비전은 ‘2027년 외국인 관광객 3000만 명 유치’를 목표로 한 정부 정책의 또 다른 지향점을 제시한다. 정부는 2023~2024년을 ‘한국 방문의 해’로 정하고 이를 위해 전력을 기울이고 있다.
하지만 냉정히 말해 달성하기 쉽지 않은 목표다. 외국인 관광객이 역대 최다를 찍은 건 2019년(1356만 명)이었다. 올해는 엔데믹, 절정에 달한 K콘텐츠의 인기 등 우호적인 여건이 한둘이 아니다. 그런데도 1~4월 성적(260만 명)은 2019년 동기(547만 명)의 47.5%에 불과했다. 외국인 관광객 3000만 명 유치가 공허한 선언으로 끝나지 않으려면 국민의 관심과 성원이 필수다. 그렇지 않으면 정책 양산과 법제화가 힘을 받을 수 없다.
문제는 국민이 공감할 만한 정책의 ‘세일즈 포인트’가 약해 보인다는 점이다. 정부는 작년 말 발표한 80쪽 분량의 ‘6차 관광진흥기본계획(2023~2027년)’ 추진 이유로 ‘관광산업의 위상 회복’ ‘국민의 삶의 질 증진’을 들었다. 공무원이 쓴 보고서에 흔히 담긴 영혼 없는 언어들이다.
일자리 창출? 힘들기로 소문나 외국인들조차 외면하는 게 이 바닥 현실이다. 삶의 질 증진? 경기 둔화로 주머니 사정이 팍팍해져 잡아놨던 여행 계획을 취소하는 직장인이 속출하는 판인데?
“여행이 지역소멸의 해법이 된다”는 이 대표의 발언은 이 지점에서 소구력이 크다. 체류 기간을 감안하지 않고 단순 계산하면, 관광객이 연 3000만 명 들어올 경우 국내 ‘생활인구’가 60% 가까이 늘어나는 효과를 거둘 수 있다.
관광정책이란 게 티는 안 나고, 예산·노력·시간은 엄청나게 투입해야 한다. 경제·사회적 낙수효과가 상당한데도 굳건한 지지가 없으면 뒷순위로 밀리기 십상이다. 그러니 ‘존재 이유’부터 제대로, 단단히 해놔야 한다. 그래야 힘줄 데 힘주고, 쳐낼 데는 쳐낼 수 있다. 면피를 위한 보여주기에 급급해서는 거듭된 실패가 불문가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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