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타패션은 섬유패션과 디지털 기술을 결합한 패션테크의 일종이다. 메타버스의 확산과 함께 디지털 문화에 익숙한 MZ세대들은 메타패션을 친환경 패션이자 확장 현실(XR) 경험으로 보고 있어 2030년에는 시장규모가 550억 달러에 달할 것으로 전망된다.
서울 동대문 DDP패션몰 5층에 문을 연 메타패션 플레이그라운드는 체험존과 창작존으로 구성된다.
체험존은 디지털패션 창작물을 전시하고, 방문객이 직접 최신 메타패션 기술과 작품을 체험할 수 있는 공간이다. 패션에 대한 전문지식 없이도 손쉽게 메타패션을 경험해 볼 수 있으며, 메타패션을 AR로 가상 착장한 본인 모습을 촬영하고 이를 SNS에 업로드하는 체험도 해 볼 수 있다.
패션 메타버스몰에서 실제 판매 중인 가상의류를 구매하는 체험이 가능하며, 실제 오프라인 판매 매장을 방문한 것처럼 가상공간을 이동하면서 다양한 가상의류를 선택해서 구경할 수 있는 버추얼 쇼룸(Virtual showroom)도 체험해 볼 수 있다.
창작존에는 고성능 PC 10대와 CLO, Adobe Substance?포토샵?일러스트레이터 등 전문가용 소프트웨어 5종이 설치되어 있으며, 패션디자이너와 디지털 크리에이터들이 자유롭게 창작활동을 할 수 있다.
주영준 산업부 산업정책실장은 “디지털 시대를 맞아 섬유패션이 제조의 틀에서 벗어나 서비스나 콘텐츠 산업으로 진화하고 있다”며 “성장잠재력이 큰 메타패션에 대한 정부 지원을 더욱 강화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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