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교통부는 5일 정부세종청사에서 이 같은 내용을 담은 건설사고조사위원회의 조사 결과를 공개했다. 조사위원회는 △설계·감리·시공 등 부실로 전단보강근이 설치되지 않았고 △붕괴 구간에서 콘크리트 강도가 부족할 정도로 품질 관리가 미흡했으며 △공사 과정에 추가되는 하중을 고려하지 않은 것이 사고 요인이라고 지적했다.
사고가 난 지하주차장은 수평으로 무게를 지탱해주는 보를 사용하지 않고 수직으로 세운 기둥만으로 넓은 슬래브를 받치는 무량판 구조다. 쏠리는 하중을 버티기 위해 기둥에 전단보강근을 추가해야 했지만, 설계 초기 단계인 구조설계에서 오류가 있었다. 붕괴가 발생한 지하주차장 기둥 32개에 모두 전단보강근이 필요했지만 15개 기둥은 이를 누락한 채 설계가 마무리됐다.
이후 감리사가 이런 실수를 전혀 확인하지 못했고, 시공사와 발주처도 설계서를 검토하고 바로잡아야 할 공동 책임이 있지만 이를 발견하지 못한 채 시공에 들어갔다.
시공 단계에선 시공사 GS건설이 설계서대로 시공하지 않은 것으로 드러났다. 붕괴한 구역의 기둥을 제외하고 확인이 가능한 8개 기둥은 모두 전단보강근이 설치됐어야 하지만 4개 기둥은 전단보강근이 빠진 것으로 나타났다.
콘크리트 강도도 기준에 못 미쳤다. 강도시험 결과 사고 구간에서 콘크리트 강도는 16.9MPa로 설계기준 강도(24MPa)의 85%를 밑돌았다. 조사위원회는 재발방지대책으로 △무량판 구조의 심의 절차를 강화하고 △레미콘 품질 관리와 현장 콘크리트 품질을 개선하고 △검측 절차를 강화하고 관련 기준을 보완해야 한다고 제안했다.
김규철 국토부 기술안전정책관은 “GS건설의 전국 83개 현장을 점검하고 있다”며 “이번 붕괴 사고에 대한 조사 결과를 면밀히 검토해 처분 사항을 다음달 중순 발표할 것”이라고 말했다.
서기열 기자 philos@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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